[주한문화원-食 2탄] 중국 현지인들의 맛집이 궁금해요.

글 입력 2017.04.13 19:5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식당 밖으로 긴 줄이 보이면' 혹시 이 집이 맛집인가?' ' 대기 줄이 긴 것을 보면 맛집인 게 분명해' 대다수 이와 같은 생각을 할 것이다. 중국에서 생활하는 동안 나 역시 지나치지 않고 반드시 맛을 보았다. 도대체 무엇이 그들을 사로잡은 것일까? 호기심이 불러온 결과로 얻게 된 살들을 빼느라 너무 힘이 들었지만, 타국에서 생활하는 만큼 그들의 입맛과 취향 문화를 음식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고 싶었다. 물론 모든 음식에 성공하진 못했다. 먹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제한된 돈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유학생의 신분에서 특히, 모국이 아닌 타지이기에 새로운 음식을 찾아다니며 먹기엔 위험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하여 우리에게 구원의 손길을 줄 어플은 '大众点评‘(따종디엔핑) 한국말로 대중의 평론 정로도 번역할 수 있겠다.


timgF625ISZX.jpg
 

 사진출처-바이두 이미지: www.baidu.com




  
   메인 화면을 보면, 맛있는 음식(美食),영화(电影) 그리고 호텔(酒店)정보 등 여러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이 되어다. 사실 난 이 앱을 맛집 검색할 때만 이용을 하였다. 사용법도 매우 간편하다.



1. 지역 설정을 한다.


    아래 사진 속 파란 동그라미 속에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을 선택해야 정확하고 구체적인 식당을 찾을 수 있다. 중국 내의 시골이 아닌 이상 웬만한 지역은 다 검색할 수 있다! 1년 전, 국내의 온라인 마케팅 회사와 MOU까지 맺었으며 중국인들이 한국 관광을 올 때 검색하면서 맛집을 찾던 앱으로 사용할 정도이니 어느 정도 믿고 먹어도 된다는 말씀!


합침1.png

 
 

2. 가고싶은 지역이나, 음식점 이름을 검색한다.


   돋보기 모양으로 표시된 검색창에 가고 싶은 지역 이름을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면, 북경의 강남으로 불리는 지역 '三里屯 (싼리툰)' 을 입력했을 때, 많은 식당이 목록에 올라온다. 색칠된 별이 많을수록 인기가 좋은 식당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쉽게 생각해보면 평점 높은 가게를 가면 좋은데, 중국 진짜 넓은 나라이다. 간혹 맛집이라고 올라왔는데 거리가 4km 기본으로 넘어가는 곳도 꽤 많다. 이땐, 좀 더 세부적인 필터를 넣어서 검색을 해보는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1.jpg
 
 

 

3. 세부적인 검색을 위한 필터의 적용


세부항목.png
 

   3번째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의 항목이 나온다. 이것은 지능배열이라고 하는데…. 번역이 맞을지는 모르겠다. 이 기능이 참 유용하다. 순서대로 본다면, 2번은 나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곳을 보여준다. 3번은 인기가 높은 곳을, 4번은 평이 가장 좋은 곳을, 5번은 1인당 사용하는 금액이 가장 저렴한 곳을, 6번은 5번과 반대로 가장 비싼 곳을 알려준다. 처음엔 낯설지만, 몇 번만 눌러보면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음식의 취향과 최근 인기 있는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서 더욱 유용했다. 기대 이상으로 한국의 삼겹살, 치킨 그리고 치즈 등갈비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을 보면서 혼자 으쓱하고 속으로 자부심도 느꼈었다. 개인적으로도 오늘 글 두서없이 긴 것 같다. 사실, 4번 이야기하려고 긴 이야기를 써 내려 간 거다.





4. 드디어 음식점 정보!!


2017-04-14 00;26;16.PNG
 

   1번은 식당 주소, 2번은 번호이다. 특히 3번이 정말 중요한데 이것은 바로 할인 정보기 때문이다. 3번을 눌러보면 할인 행사하는 음식의 사진과 함께' 원가가 얼마인데 내가 며칠까지 이 가격에 줄게!' 비슷한 내용이 적혀있다. 더욱 간편한 것은 현지 은행에서 계좌 만들고, 핸드폰으로 웨이신이나 쯔푸바오 연동이 되어있으면 그냥 결제만 누르면 된다는 사실…. 진짜 편리하고, 돈도 굳히고 더 많이 먹을 수 있다.


3.png

 
    위 사진 속 내용을 간단히 본다면, 소고기, 전복, 죽 등을 최대 한국 돈 10,000원이나 더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특가 광고다. 중국 여행 때나 맛집 갈 때 혜택 톡톡히 봤다. 이래서 지인들이 맛집 갈 때 항상 나를 데리고 간 거였구나 클릭하면 안에 상세한 제품 구성까지 사진과 함께 설명이 나오니 꼭 확인할 것! 샀는데 안에 개구리 고기가 같이 껴있었는데…. 몰랐으니까 먹고 나서 알게 된 충격과 공포.

  4번은 인터넷 친구의 추천이라는 말인데 후기와 추천하는 음식 목록이 나와 있다. 인기 좋은 순으로 음식추천이 올라와 있다. 해당 음식을 누르면 아래 오른쪽에 보이는 것처럼 음식 사진이 나와 있다. 자기 생각과 다를 수 있기에 직접 확인해보고 어떤 음식이 맛있는지 그리고 재료는 무엇인지 사전에 조사하고 간다면 단어 공부, 맛있는 음식은 덤으로 함께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합444.png

 
모든 사진 출처-大众点评‘APP





  어느 순간 중국어가 늘었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는 먹는 것을 너무 좋아했기에 특히나 내가 먹은 음식이 비둘기 고기, 원숭이 골 요리 그리고 개구리 고기였으면 난 이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을까? 설령 너무 맛있었다면 한국에서 찾기도 힘든 음식인데, 다시 먹고 싶어지면 어떡할까? 이런 여러 가지 고민이 날 철저한 음식 조사로 이어지게 하였다. 중국 음식은 이름에 조리법과 재료가 대부분 들어가 있어서 몇 가지 단어만 알게 된다면 금방 눈에 익을 것이다. 한국에서 유행이 지난 음식이 뒤늦게 유행하는 경우가 꽤 많았는데…. 치즈등갈비가 대표적이다. 음식도 음식이지만 언제 갈지 모르지만, 다음에 중국을 가게 된다면 커피의 품질은 좋지만, 가격은 경제적인 카페가 많이 보급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본다.





untitled.png
 

[윤혜수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