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13) 문둥왕자 [전통연희, 남산골한옥마을 서울남산국악당]

글 입력 2017.12.02 23:1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내용 프린트
  • 글 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문둥왕자
- 온 가족이 함께 보는 꼭두각시 인형극 -


문둥왕자_포스터_171120_최종.jpg



창작연희집단 광대생각이
던지는 행복의 메시지

올 겨울, 아이들과 어른의 마음을
모두 따뜻하게 만들어줄
꼭두각시 인형극






<시놉시스>


나의 별을 찾아가자!
더 좋은 세상을 찾아 떠나는
문둥이와 해피의 특별한 지구별 여행


DSC05094.jpg


문둥이는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들 때문에 "난 세상에 잘못 태어났다"며 속상해한다. 그런 문둥이 앞에 유기견 해피가 나타난다.

강아지인 줄 알았던 자신이 사실은 여우이기 때문에 주인에게 버림받았다며, 문둥이가 지구별에서 사랑 받지 못하는 건 왕자이기 때문이라고 말해주는 해피. 왕자들은 모두 별을 가지고 있다며 둘은 지구를 떠나 함께 문둥왕자의 별 개밥바라기별로 가자고 약속한다.

우여곡절 끝에 겨우 비행기를 얻어 탄 문둥이와 해피. 마침내 하늘 높은 곳 왕자의 별에 닿으려는 그 순간, 갑자기 괴물 비비가 나타나 비행기를 공격하는데... 다시 땅에 떨어진 두 친구. 문둥이와 해피는 과연 왕자의 별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을까?





<기획 노트>


창작연희집단 광대생각이 선보이는
첫 번째 기획공연

창작연희단체 광대생각이 오는 12월 12일-13일 남산골한옥마을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창작연희극인 덜미 인형극 <문둥왕자>를 선보인다. 광대생각(대표 선영욱)은 풍물, 탈춤, 남사당놀이 등 한국 민속연희를 바탕으로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어온 The 광대의 단원들을 주축으로 창단된 창작연희집단으로, 누구나 신나고 즐겁게 전통연희를 접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희극을 창작하고 있다.

남사당놀이와 고성오광대의 이수자들로 구성된 광대생각 단원들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작품 문둥왕자는 2016 창작연희 작품공모에서 선정되어 초연되었다. 2016 창작연희 페스티벌 인기상을 수상하고, 2017년 복권기금 문화나눔사업 신나는 예술여행을 통해 전국 방방곡곡에서 관객들을 만난 문둥왕자는 2017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을 통해 극장 공연으로 재탄생하여 선보이게 되었다.


아픔을 이겨내고
지구별의 왕자가 되는 소년
'문둥이'의 이야기

광대생각의 창작 연희극인 '문둥왕자'는 자신이 "이 세상에 잘못 태어났다"며, 지구를 떠나 자신의 별을 찾아가고자 마음먹은 소년 '문둥이'와, 자신이 여우라서 버림받았다고 생각하는 유기견 '해피'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지구를 지키는 왕자로 거듭나는 성장과정을 담은 창작 인형극이다.

문둥왕자의 뼈대가 되는 '문둥이'라는 캐릭터는 원래 경남 고성지방의 전통 탈놀음인 고성오광대(국가무형문화재 제 7호) 제 1과장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문둥병에 걸려 북채조차 잡을 수 없는 아픈 몸과 마음을 가진 문둥이가, 끝내 아픔을 극복하고 북춤으로 승화시키는 '문둥이과장'에서 영감을 얻어, 친구들의 괴롭힘에 이 세상을 떠나고 싶어하던 문둥이가 지구라는 '개똥밭'을 지키는 왕자로 거듭나는 성장드라마로 새롭게 창작하였다.


DSC05234.jpg


인형과 무대의 다채로운 변신!
눈과 귀를 사로잡는 무대

이번 공연에서 문둥이는 화려하진 않지만 상체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남사당놀이의 전통 인형 덜미뿐 아니라, 귀여운 모습의 작은 손가락 인형, 무대막 밖으로 나와 춤을 추는 테이블 인형 등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된다. 강아지 해피 역시 손가락 인형과 마리오네트로 표현되어 진짜 강아지가 움직이는 듯한 모습으로 관객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장면의 변화에 따라 비행기, 상여 등으로 변신을 거듭하는 입체적인 무대와 귀여운 소품들, 인형들의 노래와 춤의 바탕이 되는 완성도 높은 창작국악곡 또한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나만의 별과 함께하는 참여형 공연!
엄마와 함께, 아이와 어른이 함께
볼 수 있는 동화 같은 인형극
 
문둥왕자는 공연 전 직접 나만의 별을 만드는 사전체험 활동을 통해, 스스로가 공연의 일부인 별이 되어보는 참여형 공연으로,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별을 지키는 문둥왕자의 모습은 행복이 먼 곳이 있다고 여기는 '어른이'들의 가슴속에도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별을 선물하는 공연이 될 것이다.


+

한편, 광대생각의 문둥왕자는 12월 같은 공연장에서 진행되는 바라지의 <비손>과 <입고출신>, 불세출의 <10주년 콘서트>와 4개의 공연 중 한 개만 봐도 3개 공연 모두 50% 할인이 가능한 릴레이 티켓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12월 전통 공연 관람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에게 즐거운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둥왕자
- 온 가족이 함께 보는 꼭두각시 인형극 -


일자 : 2017.12.12(화) ~ 12.13(수)

시간
화 - 저녁 7시 30분
수 - 오전 11시 / 오후 2시

장소 : 남산골한옥마을 서울남산국악당

티켓가격
전석 20,000원

주관 : 광대생각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관람연령
36개월 이상 관람가

공연시간 : 55분




문의
광대생각
070-7695-9770





광대생각


2017-12-02 23;10;08.jpg


광대생각은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세대에게 행복한 메시지를 안겨주는 작품을 만드는 창작연희단체입니다.

우리 전통 연희를 보다 신나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전통연희를 보다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연희극 창작 작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상세 정보>

문둥왕자 웹플라이어 800.jpg




[ARTINSIGHT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8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