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브루어리 여행 4] 뱅크크릭 브루잉 BankCreek Brewing

글 입력 2018.02.15 01:5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20171031105517883130.jpg



충북 제천시
뱅크크릭 브루잉
BankCreek Brewing
 

대한민국 최초 저수지자
최고最古 수리시설 의림지

맑은 바람, 밝은 달이 함께 한다는 청풍호반
조선 선비 박달과 금봉 낭자의
사랑 이야기가 전해지는 박달재

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가 열리는 한방 도시
한여름 아시아 최대 음악제 개최
위기에 처한 국가에 목숨을 바친 의병의 고장
열 개의 절경이 병풍처럼 펼쳐지는
 
맛과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이곳은
충북 제천시입니다.


제천의 어원은 제(堤), 물을 가두는 둑과 천川, 흐르는 냇물. 다시 말해 물을 가두는 둑과 흐르는 냇물이 있다고 하여 붙여진 지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천에는 소나무가 많은 고갯길이 있는 마을이라 불리는 솔티마을이 있습니다.
 
제천 어원인 제방이라는 뜻의 뱅크(Bank), 개울이라는 뜻의 크릭(Creek) Bank Creek. 영어이름처럼 제방과 개울에서 만들어지는 맥주는 어떤 맛일까요? 제천 지도를 따서 로고를 만든 이곳은 제천 대표 브루어리 뱅크크릭 브루잉 Bank Creek Brewing입니다.

솔티마을 주민들은 맥주 재료로 사용하는 홉 Hop 농사를 직접 짓는 마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홉 Hop 은 대체 무엇일까요?


1505020478277.jpg
출처: 뱅크크릭 브루잉
  

홉은 뽕나무과에 속하는 다년생의 덩쿨성 초본식물로서 냉량성 작물입니다. 특히 이 홉 중 암꽃이삭의 성숙 초기에 채취하는 게 맥주에 사용됩니다. 맥주에서 홉은 맥아즙의 단백질을 침전시켜 제품을 맑게 하고 잡균의 번식을 방지하고 저장성을 높여줍니다. 더불어 홉 특유의 향은 맥주의 아로마를 짙게 만듭니다.

국내에는 강원도 고지에서 홉이 대량 생산하기도 하였지만, 그 맥이 잠시 끊겼다 최근 수제 맥주 부흥으로 하나 둘 홉 재배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마을 공동체로 홉 재배를 하여 실제 맥주 양조에 활용되는 사례는 현재 뱅크크릭 브루잉이 유일합니다.


20170831_105802.jpg
출처: 뱅크크릭 브루잉


뱅크크릭 브루잉에서 양조되는 맥주는 총 네 가지입니다. 바로 솔티 블론드 에일(Solti Blonde Ale)과 솔티 브라운 에일(Solti Brown Ale) 그리고 솔티 페일 에일(Solti Pale Ale)과 최근 출시된 솔티 8입니다.


14.jpg
  

솔티 블론드 에일 Solti Blonde Ale은 보리 향이 강하게 풍기면서도 시큼하고 스파이시한 맛의 조화가 두드러지는 맥주로 알코올 함량 6% 맥주입니다.
 
솔티 브라운 에일 Solti Brown Ale은 6.0% 알코올 도수에 맥아의 기본 맛을 강조한 벨기에 스타일 맥주로 산뜻한 초코렛향과 커피향이 어우러진 바디감이 특징입니다.
 
솔티 페일 에일 Solti Pale Ale은 드라이 홉핑으로 만들어져 혀 끝에 은은한 홉향이 배어 나오며 5% 알코올 고수로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맥주입니다.

 
20171029_131513.jpg
출처: 뱅크크릭 브루잉


가을에 새로 출시된 솔티 8은 의병도시인 제천을 기리며 만들어진 알코올 도수 8% 더블 아이피에이 Double IPA입니다. 항일의병 류인석 의병장이 항일투쟁을 위해 ‘팔도에 고하노라’라는 격문을 발표하고 항일투쟁을 도모했던 정신을 담아 만든 이 맥주는 IBU가 200으로 여러 번의 드라이 홉핑으로 마무리 되어 홉향, 과일향, 꿀향이 풍성하게 어우러진 맥주입니다.
 
뱅크크릭 브루잉에서는 정기적으로 제천수제맥주파티, 홉수확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보다 ‘맥주’와 ‘홉’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과를 넣은 애플 사이더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IMG_20170822_175846_551.jpg


손수 길러 낸 재료에 남다른 제천 사랑까지 듬뿍 담긴 제천 뱅크크릭 브루잉으로 여행 어떠신가요? 제방과 개울로 둘러싸인 제천에서 소나무가 많은 고갯길이 있는 마을에서 만드는 맥주. 그리고 홉 덩굴과 맥주 만드는 농부를 만날 수 있는 충북 제천 브루어리 뱅크크릭 브루잉  BankCreek Brewing을 추천합니다.





뱅크크릭 브루잉
BankCreek Brewing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세거리로 13길 106
전화: 043 646 2337
시간: 월~금요일 10:00~17:30
(주말에도 미리 연락 시 맥주 주문 및 구매 가능)
SNS: bankcreek (페이스북)


글 오윤희
사진 심서정, 뱅크크릭브루잉
그림 원관연
beer_drawing (인스타그램)




[오윤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8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