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우리가 아는 '춘향'이거나, 우리가 모르는 '춘향'이거나
글 입력 2018.04.05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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떼아뜨르 봄날의 2018년 신작 <춘향>장소 | 예술공간 서울일시 | 18.03.21-04.01SYNOPSIS전라도 남원, 이몽룡이 방자를 데리고 경치 구경을 하던 중, 그네 타는 춘향을 보고 한눈에 반하게 되고 둘은 뜨겁고 달콤한 시간을 보낸다.하지만 이몽룡의 어머니의 반대에 부딪치고, 결국 중앙의 관직을 받게 된 아버지를 따라 이몽룡은 춘향을 남겨둔 채 서울로 떠난다.그 빈자리에 찾아온 중년의 변학도, 그는 몽룡보다 더한 열정과 진심으로 춘향에게 구애를 한다. 춘향은 그의 맑고 뜨거운 눈매에 흔들린다. 그리고... ...연극 <춘향> 티켓우리가 알고 있었던 ‘춘향’이의 이야기를 떠올려보자.춘향은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을 이루어 내는 진취적인 인물이다. 변 사또의 구애를 거절하며 오직 몽룡만을 기다리고 사랑하는 지조와 정절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몽룡은 춘향과 사랑하게 되면서 백성의 고통을 감싸 안고 탐관오리를 처벌하는 모범적인 관리의 모습을 보인다. 그렇다면 변 사또는 어떠한 이미지로 우리에게 남아있을까. 전형적인 부패한 관리, 즉 악인의 모습일 것이다.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춘향에게 수청을 강요하듯 말이다.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던 이 이야기에는, 인물의 정체성이 분명하다. 어쩌면 인물의 ‘선’과 ‘악’이 분명하다.*하지만 완전한 ‘선’만을, 혹은 완전한 ‘악’만을 지니고 있는 인간이 있을까? 완전히 선하지도 완전히 악하지도 않은 인간의 깊은 내면에서 일렁거리는 감정들이 소용돌이치고,때론 악한 감정이 강해지기도, 때론 선한 감정이 강해지기도, 또 때론 악하다고 그렇다고 선하다고 말할 수도 없는 감정이 일렁거리는 그 깊숙한 골짜기에서 살아가는 인간만이 있는 건 아닐까?<예술 공간 서울>, 극장 안으로 들어가는 길연극 <춘향>은 마치 이런 물음으로부터 시작하는 듯했다.16살 어린 소녀, 춘향의 마음은 항상 한 곳만을 향하지 않았다. 몽룡에 대한 그리움 때문인지, 몽룡의 빈자리에 대한 상실감과 박탈감 때문인지, 적극적이고 진심어린 애정을 표하는 변 사또에게 마음이 열린 것인지, 정확히 그녀의 마음을 알 순 없지만, 춘향의 마음은 변 사또를 향해 일렁거렸다.더 이상 춘향은 몽룡만을 향한 지고지순한 사랑을 보여주던 열녀의 모습이 아니었다. 그녀는 사랑,이별,만남에서 느껴지는 자신의 감정에 충실했다. 단지 그 감정에 솔직했다. 이 사회가 여성의 지조·절개·정절을 강조하며 고착화된 프레임을 씌우는 것에 대해 담담히 맞서는 듯했다.어쩌면 이것이 2006년 창단 이래 통렬한 블랙유머를 동반한 강렬하고 감각적인 페이소스를 일관되게 추구해 왔다는 <떼아뜨르 봄날>만의 색이 아닐까.마음에 든다. 안해봐도 알아어떻게?그놈이 그놈이야연극 <춘향> 中<춘향> 무대 중 연주 악기의 모습.<춘향>은 미니멀리즘 했다.무조건 단순하다는 뜻이 아닌, 간결하지만 성숙했다. 담담하지만 깊었다. 작고 어두운 객석에 앉아 무대를 바라보자면, 그 사이엔 거리감이 없었다. 배우들의 아주 미세한 숨소리도, 몸짓도, 감정도 느껴질 만큼 가까웠다.<춘향>은 어떠한 화려함이 없었다. 춘향이 그네를 타는 장면에도 ‘그네’라는 물질적 소품이 등장하지 않았다. 춘향을 앞세운 5명의 배우들이 몸이 왼쪽으로 또 오른쪽으로 흔들며 ‘그네를 탄다’라는 행동을 묘사했다. 배우들의 대사 전달에 있어서도, 극단적인 높낮이의 변화 혹은 억양 변화를 쉽게 볼 수 없었다. 마치 옆에 있는 사람에게 아니, 그냥 혼잣말을 하듯 툭툭- 내뱉듯 관객을 향해 대사를 슬쩍- 밀어 넣었다. 라이브 음악 또한 화려하다거나 웅장하지 않았다. 연주자 두 분이 무대 끄트머리에 앉아 각기 기타와 퍼커션을 연주했다.그래서일까. 나는 연극을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냥 과거에 살았던 춘향의, 몽룡의, 월매의, 변 사또 등의 격동적으로 일렁이고 출렁이는, 때로는 어떠한 물결도 치지 않는 너무나 고요한 감정의 바다 속에 들어와 있는 것 같았다. 그 바다에 놀러온 나를 해변가에 앉히고, 그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자신의 감정을 담담하지만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 같았다. 항상 희로애락의 극단적 감정 변화가 고스란히 들어가고, 유쾌한 웃음을 강조하는 연극을 자주 봐와서인지 처음에는 <춘향>이 너무 낯설었다. 하지만 연극이 끝난 후, <춘향>은 나를 깊은 사색으로 몰고 갔다.그래서 이 연극은 낯선 방문자로서 문을 두드렸지만 어느샌가 나의 방 안에 들어와 나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이혜선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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