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브루어리 여행 6] 더 랜치 브루잉 컴퍼니 The Ranch Brewing Company

The Ranch Brewing Company
글 입력 2018.04.22 14:5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내용 프린트
  • 글 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jpg
 

프랑스 과학자가 만든 대전 맥주
 
대전광역시
더랜치 브루잉 컴퍼니
The Ranch Brewing Company
 

뇌섹남이 대세입니다. 주관이 뚜렷하고 언변이 뛰어나고 무엇보다 지적이고 유머러스한 남자를 의미하는 이 단어는 2014년 국립국어원에서는 뇌섹남을 신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성유무에 상관 없이 뇌섹남을 만나면 대화가 즐겁습니다. 특히 전국으로 브루어리를 다니다 보니 맥주에 빠진 뇌섹남을 만나는 재미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맥주는 ‘과학적’인 술입니다. 물과 보리, 홉과 효모가 함께 발효되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탄생한 맥주는 어느 것 하나 균형이 잡히지 않으면 우리가 마시는 맥주 맛이 나지 않습니다. 맥주 마시다 노벨상까지 수상하게 된 재미난 에피소드를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jpg
 
 
1952년 미국 물리학자 도널드 글레이저는 Donald Glaser는 어느 날 펍에서 맥주잔에서 거품이 생기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거품상자라 불리는 Bubble Chamber를 발명하게 됩니다. 액체 속에 기체가 많이 들어 있는 상태에서 기포를 발생한다는 맥주의 원리를 응용한 상자입니다. 도널드 글레이저는 거품 상자로 수많은 입자들을 발견해 내어 1960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3.jpg
 
 
대전에는 과학자가 맥주를 만드는 브루어리가 있습니다. 이름하여 프레데릭 휘센. 프랑스 출신인 휘센은 대전 카이스트에서 물리학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그가 더랜치 브루잉 컴퍼니는 세운 이유는 남다른 ‘대전 사랑’ 때문이었습니다.
 
학업을 위해 찾은 대전에서 인심 좋은 사람들과 대전의 매력에 빠져버린 그는 한국인 아내를 만나 결국 대전에 정착하였습니다. 맥주가 좋아 브루잉을 하며 대전 궁동에 더 랜치 펍 The Ranch Pub을 운영하던 그는 대전을 대표하는 맥주를 만들고자 2017년 5월, ‘위 비어 대전 Oui Beer Daejeon’로 캐치 프레이즈 삼아 서구 중림동에 더 랜치 브루잉 컴퍼니를 하였습니다. 이곳은 물리학자인 휘센 외에도 항공우주엔지니어, 화학자 출신의 맥주를 좋아하는 국제적인 멤버들이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5.jpg
 

더 랜치 브루잉 컴퍼니에서 맛볼 수 있는 맥주는 다이잡 Dye Job French Blonde Ale (ABV 4.9%, 29 IBU), 샌드캐슬 Sand Castle Hawaiian Golden Ale (ABV 4.9%, 21 IBU), 선 아이리쉬 스타우트 Sean’s Dry Irish Stout (ABV 4.4%, 38 IBU), 쎄종 드 쎄글 Sainson De Seigle (ABV 5.9%, 31 IBU), 빅 필드 아이피에이 Big Field IPA (ABV 6.3%, 63 IBU)입니다. 정규적으로 생산하는 맥주 외에도 국내에서 수확한 단감이 들어간 맥주 등 특별한 맥주도 양조하여 마실 수 있습니다.
 

6.jpg
 

이곳을 방문한다면 대전 이름이 들어간 맥주 한 잔 어떠신가요? 대전의 한자 뜻인 ‘大田’에서 따온 빅 필드 아이피에이 Big Field IPA (ABV 6.3%, 63 IBU)를 마셔보길 바랍니다. Magnum, Centennial, Chinook, Columbus 네 가지 홉이 들어간 맥주로 5일간의 드라이 홉핑을 거쳐 만들어진 더 랜치 브루잉 컴퍼니의 대표 맥주입니다.

프랑스 북부에서 태어난 맥주를 찾는다면 쎄종 드 쎄글 Sainson De Seigle (ABV 5.9%, 31 IBU)은 어떠신가요? 세종 Saison은 프랑스 북부와 벨기에서 양조가 시작된 맥주 스타일로 12.5% 호밀과 프랑스 효모를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스파이시하고 프루티하고, 드라이함과 약간의 산미를 지닌 맥주로 독특하고 개성이 강해 한 마디로 맛을 정의 내리기 힘든 매력 만점 맥주입니다.


4.jpg
 
 
더 랜치 브루잉 컴퍼니는 주말에만 운영하며, 방문 시 캔맥주로 포장도 가능합니다. 또한 음식은 배달과 포장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전 사랑이 남다른 프랑스 과학자가 만든 맥주를 마시고 싶다면 이번 주말 대전으로 여행 어떠신가요?
 

7.jpg
 

** 더 랜치 브루잉 컴퍼니 **
주소: 대전광역시 서구 계백로1249번안길 62
전화: 042 581 2060
시간: 토~일 14:00~20:00
SNS: theranchbrewing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더 랜치 펍 **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궁둥로 18번길 88
전화번호: 042 825 4157
시간: 월~토요일 17:00~02:00 (일요일 휴무)
SNS: ranchpubdaejeon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글 오윤희
사진 오윤희, 더 랜치 브루잉 컴퍼니
그림 원관연, beeer_drawing (인스타그램)




[오윤희 에디터]
<저작권자ⓒ아트인사이트 & 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8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