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독서경영 10호

글 입력 2018.05.25 21:4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독서경영 10
- 읽고 쓰고 사색하는 독서매거진 -


표지.jpg



천천히 읽고
깊이 사색하고
당신에게 여유를 선물해주는
독서라이프 매거진






<기획노트>


인간은 저마다 자신의 개인적 운명에 충실해야 하고 이 운명에 따르기 위해 모든 희생을 치러야 할 이유가 있다.

- 장 그르니에
《자유의 선용에 대하여》 중에서


아주 사소함의 시작

미래를 예측한다는 말은, 지금 현재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느냐와 같은 말이다. 최근에 내가 다녔던 고등학교에 갈 일이 생겨 가보았는데 졸업한 지 20년이 넘었는데도 학교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그때 내가 꿈꾸었던 철없던 꿈과 순수했던 마음은 어디로 갔을까. 내가 다녔던 중고등학교는 백금옥 할머니께서 장사를 하여 모은 돈으로 기부해 지은 학교이다. 학교를 다녔던 그 시간동안 내 몸속에는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정신이 스며든 것 같다. 정문을 나서며 자꾸 학교를 다시 되돌아보았다. '굳세고 부지런하며 아름답게'. 학교의 철학이 써있는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 나는 진정 굳세고 부지런하며 아름다운가.

최근 한 대학에서 특강요청이 들어와서 학생들을 만났다.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인데 현장에 있는 전문가에게 듣는 취업특강이었다. 문헌정보학과의 진로는 대개 도서관인데 도서관과 같은 동네인 출판의 현재와 미래를 학생들에게 전해주고 혹여 도서관이 아닌 출판 편집자나 마케터 등 출판사에서 일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주는 자리였다. 50여 명의 학생들은 한 시간동안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었다. 특강 요청이 오면 학생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어야 할까 고민이 앞선다.

나는 대개 나의 이야기를 해 준다. 초등학교 때 서울로 이사를 오면서 챙겨오지 못한 나의 그림 이야기, 중학교 때 생물을 가르치셨던 담임 선생님의 책 낭독시간, 특별할 것 없었던 나의 이십 대 이야기, <출판저널> 수석기자로 입사하여 정리해고를 당한 이야기, <출판저널>을 지금까지 펴내 온 이야기들. 그리고 시멘트 바닥의 틈에서 솟아나는 이름 없는 풀꽃들에 대하여. 지금 생각해 보면 나는 나중에 커서 어떤 사람이 되겠다, 가령 선생님이 되겠다, 출판인이 되겠다, 돈을 많이 벌겠다… 등등 무엇이 되겠다고 마음을 먹어 본 적이 없었다. 그냥 한 권의 책을 사서 읽을 수 있는 돈이 있었으면 좋겠고, 내 마음을 글로 쓸 수 있는 종이가 있었으면 좋겠고, 아무 이유 없이 멍하니 푸른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들이었다.

어쩌면 책을 쓰고 만드는 일은 이렇게 가장 사소한 일, 사소한 마음에서부터 시작한다. <독서경영> 10호를 독자들에게 보내면서 독자들의 마음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각자 걸어 온 인생의 길. 다양한 길에서 걷다가 <독서경영>이라는 지면을 통하여 우리는 만나게 되었다. 이번호에도 독서에 관하여 소중한 생각들이 실렸다. 봄바람에 날려 <독서경영> 독자들의 마음에 가닿길 기대해 본다.

글/ 정윤희 <독서경영> 대표에디터

※ 본 글은 <독서경영> 10호에 실린 글입니다.





<목차>


*
독자들이 읽은 <독서경영>

읽고 쓰고 사색하는 매거진 <독서경영> 외


*
인터뷰

정승욱이 만난 사람
이상규 전 국립국어원장, 경북대학교 교수


*
독서의 공간 도서관

뷔르츠부르크 시립도서관 / 신경미
생기 넘치는 장터와 어울리는
노란색 로코코 양식의 도서관


*
나의 독서계획과 매일독서 #북스타그램

5월 독서계획
5월 매일독서 #북스타그램
6월 독서계획
6월 매일독서 #북스타그램


*
독서경영코칭

독서경영 어떻게 해야 할까⑩ / 안계환
      인문학으로 확장하는 독서

옛이야기와 함께 생각해 보는
청소년 독서코칭① / 권도영

유영만의 리딩코칭⑩ / 유영만
지식생태학자 유영만이 전해주는 10대 독서주의보

독서모임과 독서디베이트 노하우③ / 지윤주
이번 달 독서모임 참석하시는 분?
모임을 운영하는 모임장이 해야 할 역할


*
독서칼럼

특별한 신간 / 정승욱
마르크스 탄생 200주년 맞아 관련 도서 출간

김민주의 독서멘토링⑩ / 김민주
셰익스피어의 가장 짧은 비극⟪맥베스⟫

고전을 통해 배우는 독서리더십⑩ / 박수밀
다독왕 김득신의 끈기의 리더십


*
신간 북큐레이션

사서 추천 도서
놓쳐서는 안 되는 특별한 신간


*
발행인 칼럼

정윤희의 독서이야기 / 정윤희





독서경영 10
- 읽고 쓰고 사색하는 독서매거진 -


발행처
피알엔코리아(주)

규격
205mm * 275 mm

쪽 수 : 128쪽

정가 : 20,000원

ISSN
2508-7770




문의
피알엔코리아(주)
02-313-3063




제호 설명

2017-03-16 05;53;05.jpg

월간 독서경영의 제호 디자인은,
한글 ‘ㅅ’을 펼쳐진 책으로 시각화함으로써
독서를 통해 누구나 성장의 기회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한글 ‘ㅅ’의 이미지는
등대의 형태를 띠고 있어
인생의 길을 제시하는
<월간 독서경영>의 창간 취지를 담았습니다.

한자 사람 人을 간접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월간 독서경영>이 내 인생을 이끌어가는
책 읽는 독자 모두에게 열려 있는
따뜻한 독서 매체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월간 독서경영> 창간을 주도한 정윤희 발행인은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이한 <월간 출판저널> 발행인이다. <월간 출판저널>은 1987년에 창간된 출판전문잡지로 2008년 8월 발행처 대한출판문화협회가 휴간 당시 수석기자였던 정윤희 씨가 독립하여 지금까지 햇수로 10년간 한 번도 휴간 없이 발행해 오고 있다. <월간 출판저널>은 올해 3월 6일,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우수콘텐츠잡지로 선정되었다. <월간 출판저널>은 5회째 연속 우수콘텐츠 잡지로 선정되었고,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이하고 9월호에 통권 500호가 된다.

정부의 지원 없이 열악한 출판 및 잡지산업 속에서 출판전문지가 30주년을 맞이하기란 쉽지 않지만, 출판산업 발전을 위해 모색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월간 출판저널>과, 책 읽는 독서 리더들을 위한 독서문화 매거진 <월간 독서경영> 발행을 통해 출판과 독서의 네트워크를 지향하고 출판산업의 발전과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한다는, 회사명 피알엔(Publishing + Reading + Network)을 실천한다.



독서경영 라이브러리 오픈!
 

<독서경영>은 지난 9월 1일 전자책플랫폼 '북이오'와 함께 '독서경영 라이브러리'를 오픈했다. 국내 및 해외 독자들은 어디서든지 전자매거진으로 <독서경영> 구독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오픈 이벤트로 디지털 매거진 1년 구독료를 50% 할인한 3만원으로 드린다.


독서경영디지털라이브러리.jpg


[ARTINSIGHT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