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인터네셔널 마스터즈 시리즈 - 이넌 바르나탄

글 입력 2018.06.15 23:4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이번 금호 아트홀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인터네셔널 마스터즈 시리즈>, 세계적인 거장들의 내한공연. 그중 이스라엘계 피아니스트 이넌 바르나탄을 소개해 드립니다.


13.jpg



이넌 바르나탄 Inon Barnatan | Piano

2016-17 시즌 이스라엘계 미국인 피아니스트 이넌 바르나탄은 뉴욕 필하모닉의 초대 협력음악가로서 세 번째와 네 번째 해의 활동을 마쳤으며, 앨런 길버트의 지휘로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헤수스 로페스 코보스의 지휘로 시카고 심포니, 바실리 페트렌코의 지휘로 볼티모어 심포니, 뤼도비크 모를로의 지휘로 시애틀 심포니와 데뷔연주를 가졌으며, 그리고 오노 카즈시 지휘로 BBC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BBC 프롬스 데뷔 무대를 가졌다.

2017-18 시즌 주요 공연으로는 런던 필하모닉, 헬싱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데뷔 무대가 예정되어 있으며 신시내티 심포니, 미네소타 오케스트라, 할리우드 볼에서의 LA 필하모닉 재협연 무대를 가진다. 또한 런던 위그모어 홀과 뉴욕 카네기홀에서 다시 한번 독주 무대를 선보이고, 동남아시아 지역 투어 무대와 정기적으로 듀오 활동을 해온 첼리스트 앨리사 와일러스타인과의 협연 무대도 예정되어 있다.

11세 때 처음으로 피아노 협주곡 데뷔 무대를 가진 이넌 바르나탄은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베를린 도이치 교향악단, 로열 스톡홀름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으며, 구스타보 두다멜, 제임스 개피건, 만프레드 호넥, 수잔나 멜키, 토마스 쇠네르고르, 마이클 틸슨 토마스, 얍 판 츠베덴 등의 지휘자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현대음악의 열렬한 지지자로서 그는 마티아스 핀처, 서배스천 커리어, 아브너 도만의 작품을 초연하였으며, 라벨, 드뷔시와 함께 토머스 아데, 로널드 스티븐슨의 작품이 수록된 ‘Darknesse Visible’ 음반은 평론가들의 극찬과 함께 뉴욕타임즈의 2012년 베스트 음반 리스트에도 올랐다. 이넌은 최근 미국 투어를 함께한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와 함께 현재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 녹음을 하고 있다.

1979년 텔아비브 출생의 이넌은 런던 왕립음악원에서 수학하였다. 그는 에이버리 피셔 장학금과 링컨센터의 마틴 E. 시걸 상의 수혜자이며, 현재 뉴욕에서 거주하고 있다.
 


귀로 보는 음악

귀로 본다는 표현은 공감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며 호기심을 자아 냅니다. 피아노 선율이 건반위를 아름답게 수놓고, 그 풍부한 표현이 귀를 통해 머릿속으로 들어와 통통거리며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는 뜻일까요?
아직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벌써부터 마음이 설레입니다.

여느 누구나처럼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고, 바이올린이나 피아노를 아주 조금 만저보기는 했지만, 사실 클래식 음악에 대해 거의 문의한이나 다름없는 저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알고 있는 것은 같은 곡이라도 연주자의 재량과 해석에 따라 조금 다르게 느껴지고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즉흥적으로 연주할 수 있는 재즈와 다르게 클래식처럼 정해진 악보를 따라 연주하는 음악속에서 기본을 잃지 않으면서 자신의 색을 표현해 내는 것은 쉽지 않게 느껴집니다.

저로써는 아직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듣다 보면 언젠간 귀가 열려서 느낄수 있겠죠?

이번에 선보이는 곡은 클로드 드뷔시의 피아노를 위한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L82, 토마스 아데 피아노를 위한 보이는 어둠, 라벨의 피아노를 위한 밤의 가스파르, 무소륵스키의 피아노를 위한 전람회의 그림. 이라고 합니다. 저처럼 클래식의 세계에 생소한 분들을 위해 한번 찾아 보았습니다.


토마스 아데 피아노를 위한 보이는 어둠

▶토마스 아데는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영국의 작곡가로, 1971년 출생의 젊은 나이이며 현재 왕성하게 활동 중 입니다. 그는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 매혹적인 작곡가중 한명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그런 그가 자신만의 색체를 담아내어 작곡하고 이넌이 연주하는 피아노를 위한 보이는 어둠은 얼마나 매혹적일까요?


라벨 '밤의 가스파르'

원작: 알로이쥐 베르트랑의 시

들어봐요, 들어봐요! 부드러운 달빛에 비친 당신의 유리창에 물방울을 흩뿌려 울리게 하는 것은, 나 물의 요정이랍니다. 그리고 여기 무지갯빛 가운을 걸친 저택의 아가씨가 발코니에 서서 별이 총총한 밤의 아름다움과 잠든 호수를 바라보고 있어요. 흐름을 헤엄치는 물방을 하나 하나가 물의 요정이고, 흐름의 하나하나가 나의 거처로 가는 오솔길이며, 그리고 나의 거처는 깊은 호수 속에 불과 흙과 공기의 세모꼴 속에 물로 만들어져 있죠

들어봐요, 들어봐요! 나의 아버지는 푸른 버드나무 가지로 물가를 찰랑거리고 계시죠. 그리고 나의 자매들은 그 물거품의 팔로 물백합과 글라디올러스가 우거진 푸른 풀의 섬을 쓰다듬고, 수염을 드리우고 구부정하게 강물에서 낚시하는 버드나무를 놀려대지요.

낮은 목소리로 그녀는 나에게 애원했다. 그녀의 반지를 내 손가락에 끼고 물의 요정의 남편이 되어 그녀의 거처에 와서 호수의 왕이 되라고. 그리고 나는 인간 여성을 사랑하고 있다고 대답하자, 그녀는 샐쭉해져서 투정부리며 나지막하게 울고, 갑작스럽게 소리내어 웃더니 물방울이 되어 나의 푸르스름한 창문을 타고 하얗게 흘러내려서는 이내 흩어져버렸다.

▶오랜 친구인 리카르도 비녜스로부터  이 시를 소개받은 라벨은 피아노를 위한 곡을 작곡했다고 합니다. 시의 분위기 느낌을 반영한 이곡은 난곡중의 난곡으로 연주자에게 어려운 기교와 상상력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물의 요정을 이넌의 피아노 연주를 통해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소륵스키의 피아노를 위한 전람회의 그림

▶이 곡은 건축가이자 화가인 친구 하르트만의 죽음을 애도하며, 그의 추모 전람회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작곡 된 곡 입니다. 전람회에는 수채화나 데생 유화뿐아닌 건출설계스케치나 보석 생활용품 무대배경 의상디자인등의 작품이 다양하게 전시되었습니다.

이 곡은 마치 관찰자가 그림에서 그림으로 이동하는 듯한 ‘프롬나드’를 곡에 적용했다고 합니다. 전시회장에서 산책을 하듯 그림을 관람하는 느낌으로, 전시회를 귀로 관람하는 시간을 기대해 봅니다.


17.jpg
 

그림처럼 아름답고 다채로운 피아노 곡들을 천재적인 재능을 지닌 피아니스트의 손가락을 통해 되살려내어 귀를 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Program

클로드 드뷔시 피아노를 위한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L.82
Claude Debussy Suite Bergamasque for Piano, L.82
Prélude. Moderato (Tempo rubato)
Menuet. Andantino
Clair de lune. Andante très expressif
Passepied. Allegretto ma non troppo

토마스 아데 피아노를 위한 보이는 어둠
Thomas Adès Darknesse Visible for Piano

모리스 라벨 피아노를 위한 밤의 가스파르, M.55
Maurice Ravel Gaspard de la nuit for Piano, M.55
Ondine
Le gibet
Scarbo


I N T E R M I S S I O N


모데스트 무소륵스키 피아노를 위한 전람회의 그림
Modest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for Piano
Promenade
The Gnome[Gnomus]
Promenade
The Old Castle[Il vecchio castello]
Promenade
Dispute between children at play[Tuileries]
The Ox-Cart[Bydlo]
Promenade
Ballet of the unhatched chicks
Samuel Goldenberg and Schmuyle
Promenade
The Market at Limoges[Limoges, le marché]
The Catacombs[Sepulchrum Romanum]
Cum mortuis in lingua mortua
Baba-Yaga[La cabane sur des pattes de poules]
The Great Gate of Kiev

※ 연주자의 요청으로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류다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