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어떻게 일하는가. 소년 네이버 성장기

우리가 네이버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
글 입력 2018.06.21 23:0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 초록초록 네이버
- 우리 나라 사람 중에 네이버를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 실생활에 이리저리 엉키고 꼬이고 연결되어 있는 검색포털 - 이젠 손을 뻗치고 있는 곳이 하도 많아서 단순 포털로 칭하긴 부족하지만 - 인지라 흰색바탕에 초록색 알파벳 'N'은 우리 머리 속에 선명히 각인되어 있다. 초딩 때 봤던 그 투박한 인터페이스의 포털이 지금 이렇게 분석책이 나올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니 새삼 내가 나이 먹은게 느껴진다.

#2. 소년 '네이버'의 성장과정. 누구나 알만한 이야기.
내용은 별거 없다. <네이버는 어떻게 일하는가> 라는 제목에 직설적으로 드러나 있듯이, 네이버라는 기업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성장과정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고, 앞으로 어떤 방향을 지향하고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덤으로 네이버 사내근무환경이나 복지 같은 것들도 나와있다. 근데 재밌다! 뻔한 내용인데 재미가 있다는건 둘 중 하나다. 소재가 재밌거나 풀어내는 방식이 재밌거나.  이 책은 둘다다! 다만 주관적인 판단이니 읽고 재미없다고 나를 욕하진 않았으면 좋겠다.

#3. 춘추전국시대. 군웅할거
- 남자는 나이가 들어도 애다. 보통 혀를 끌끌차며 철부지 남친, 내지는 남편을 보며 여친 혹은 아내가 주로 사용하는 경구인데 (주로 장난감 사거나 게임할 때), 딱히 부정하지는 않는다. 바꿔 말하면, 소년의 마음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것은 남자의 마음을 두근거리게 만든다는 말과 같다. 자고로 소년의 가슴을 선덕선덕 뛰게 만드는 것들은 무엇이던가. 추상적으로 말하면 크고 거대한 것, 알 수 없는 미지의 것, 굳건하고 강인한 것, 빠르고 섹시한 것. 그냥 알아듣기 편하게 말하면 우주, 모험, 축구, 격투기, 자동차, 여자 이런 것들이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DNA에 박혀있어서 반항하기 힘들다. 

- 그 중 단연 탑은 역경을 딛고 나가는 모험물이야기다. 네이버의 성장과정은 원피스 내지는 삼국지다. 그래서 이 둘을 재밌게 읽었던, 혹은 재미있게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도 재밌게 볼 수 있다. 적어도 책값이 아깝다는 생각은 들지 않을거다. 네이버는 검색포털시장에 이미 선두주자들이 있는 춘추전국시대에 벤처로 시작했다. 그리고 뛰어난 검색기술력을 무기로 다른 포털들을 인수합병하며 여기저기 "너, 내 동료가 되라."를 시전하고 다녔다. 그 과정에서 합쳐지고 쪼개지고 붙고 나뉘고 많은 일들이 일어나는데, 작가의 전달력이 나쁘지 않아 삼국지를 읽는 기분이 난다. 

#4. 다시 한번 결론.
- 네이버라는 기업의 자서전이다. 뻔한 내용이지만 재밌다. 위글만 보면 네이버가 정의의 사도 정도로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근데 분명 그 과정이 내내 깨끗치는 않았을거라 생각한다. 아마 권모술수 같은 것들도 있었을 거다. 네이버의 장점과 단점, 성공과 삽질 모두 적절히 내용에 들어가 있으니, 독자는 읽고 본인이 판단하기만 하면 된다.

-

[p.45]
네이버는 한게임 유저들의 방문에 힘입어 방문자 수 기준, 업계 3~4위권 서비스로 재도약했다. 새롬기술과의 M&A가 불발됐을 당시에는 5위였다. 이로써 네이버는 한때 인터넷 시대를 함께 이끌어갔던 드림위즈, 네띠앙, 신비로, 천리안 등 경쟁 포털들을 제쳐버렸다.

[p.74]
프랑스어 사전 서비스 준비에 나선 사전팀이 가장 먼저 한 일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프랑스어를 배우는 일이었다. 대부분이 프랑스어 알파벳 발음조차 모르는 사람들이었다. 

[p.79]
네이버에서 대표적인 학습 창구는 바로 '사내 스터디'다. 새로운 기술에 대해 함께 공부하며, 팀원 외의 개발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덤으로 얻는다. 

[p.104]
'3의 법칙'이란 네이버 사옥 곳곳에 배치된 책상, OA부스, 복도 폭, 회의실 등을 모두 3의 배수로 '모듈화'했음을 의미한다. 책상과 OA부스는 1800x1800mm, 복도 폭은 상황에 따라 1200/1500/1800mm, 회의실 크기는 8인실 3600x4800mm, 15인실 4800x7200mm 식으로 세탕한 것이다. 

[p.112]
이렇듯 다양한 방식의 지원 덕분에 네이버의 육아휴직 사용률을 93.8%, 육아휴직 사용자 복직율은 97.8%에 달한다. 오아시스 제도도 눈에 띈다. 한 달에 한 번 5시에 퇴근하는 제도다. 

[p.125]
사실 개발자들에게 근무시간과 노동강도는 큰 의미가 없다. 개발자는 자리에 오래 앉아 있고, 야근을 많이 한다고 해서 생산성이 늘어나는 직종이 아니다. 얼마나 자기주도적으로 근무했는지 여부가 생산성을 가늠하는 척도다. 그런 측면에서 NHN의 보상체계는 엔지니어들의 자기주도성을 이끌어내는 합리적인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았다. 

[p.136]
2016년 9월에는 이사 직급도 폐지했다. 수평적 기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었다. 사내 조직에서 임원급 인력에 대한 호칭도 모두 사라졌다. 커뮤니케이션 등 대외 접촉이 많은 직군에만 호칭을 남겨두었다. 2017년 1월에는 임원제까지 폐지하며 능력 중심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강화했다.
[김승환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