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샤갈의 사랑과 삶에 집중한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 展

글 입력 2018.07.12 23:1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내용 프린트
  • 글 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Preview]
샤갈의 사랑과 삶에 집중한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 展


"삶이 언젠가 끝나는 것이라면,
삶을 사랑과 희망의 색으로 칠해야 한다."

- 마르크 샤갈 -


이번 아트인사이트 문화초대는
전시 '샤갈, 러브 앤 라이프 展' 입니다.
최근, 다른 전시회장에서 열렸던 샤갈 전시에 참여했던 만큼
더욱 기대되는 전시입니다.


포스터.jpg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2018년 6월5일(화) ~ 9월26일(수)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성인 15,000원 / 청소년 11,000원 / 어린이 9,000원


IMG_4855.JPG
 
 

샤갈 앤 라이프展

'마르크 샤갈'전시가 서울을 찾아왔습니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전시는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이 기획한 컬렉션 전시입니다. 아시아 최초로 열리는 전시로 샤갈과 그의 딸 이다가 직접 기증하거나 세계 각지의 후원자들에게 기증받은 샤갈의 작품 150여 점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앞서 로마와 카타니아에서 열려 대중과 평단의 칭찬을 받았으며 30만명의 누적 관람객 수를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은 전시인만큼 기대가 됩니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는 화가 샤갈의 삶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전시는 초상화, 나의 인생, 연인들, 성서, 죽은 혼, 라퐁텐의 우화, 벨라의 책 총 7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비테프스크의 유년기, 유대인으로서의 샤갈부터 러시아를 떠나 베를린, 파리, 미국을 돌며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죽는 날까지 고향 비테프스크를 그리워했던 샤갈의 삶, 그리고 첫 번째 부인 벨라에 대한 크나큰 사랑이 그의 작품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또한, 관람객들은 회화, 판화, 삽화, 태피스트리, 스테인드글라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150여 점을 통해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예술혼을 불태운 샤갈의 종합예술가로서 숨겨진 면모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다른 곳에서 주최한 '샤갈 展'을 다녀왔기 때문에 두 전시회에서의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전시만의 또 다른 매력이 무엇일지 궁금합니다최근 다른 곳에서 주최한 '샤갈 展'을 다녀왔기 때문에 두 전시회에서의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전시만의 또 다른 매력이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삽화 위주였던 이전 전시와는 또 다르게, 샤갈이라는 화가가 또 얼마나 다양한 장르의 예술 작품들을 선보였는지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예술가의 삶을 조명한 전시이지만 구성과 기획에서 차이가 드러나는만큼 샤갈의 삶 중 어느 곳에 집중되어 있는지, 또 샤갈이라는 예술가를 해석하고 표현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를지 기대가 됩니다. 이전 샤갈 전을 통해 샤갈이라는 예술가의 생애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기에, 이번 전시는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비테프스크위에서.jpg
 


샤갈의 낙천주의

샤갈은 고흐나 고갱, 잭슨 폴록과 같이 ‘예술가’ 하면 떠오르는 고독한 천재들과는 다른 삶을 살았습니다. 그는 가난한 사랑을 하면서도 늘 행복했다고 합니다. 전쟁과 유대인 박해, 그리고 그의 영원한 뮤즈였던 부인 벨라의 때 이른 죽음 등 여러 인생의 굴곡 속에서도 삶의 희망을 버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러한 그의 삶의 태도는 그의 작품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우리 인생에서 삶과 예술에 의미를 주는 단 한 가지 색은 바로 사랑의 색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샤갈은 사랑을 통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았고 작품을 통해 삶의 기쁨과 사랑을 노래하였습니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의 작품 속에 담긴, 그의 낙천주의와 천진함이 빚어낸 희망의 메시지는 현대사회 속에서 각자의 어려운 상황을 안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따스한 위로가 되어줍니다. 샤갈의 따뜻한 그림들을 마주할 생각에 기대가 됩니다.

낙천주의, 미래를 바라보는 긍정적인 사고는 더욱 사람에게 행복감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합니다. 샤갈의 인생이 항상 평탄했던 것은 아니지만 그가 가진 삶의 태도는 그의 작품 속 이상적인 모습들과 낭만을 간직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공중을 떠다니는 연인들의 낭만적인 모습과 샤갈의 고향인 비테프스크의 평온한 모습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그의 시선을 따라가게 됩니다. 중력을 거스르는 연인들의 모습을 보면 샤갈이 얼마나 사랑을 낭만적으로 바라봤는지, 고요하면서도 따뜻한 비테프스크의 모습에서 얼마나 고향을 사랑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작품을 보는 내내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샤갈의 에너지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MG_4875.JPG
 

뜨거운 여름, 푹푹 찌는 날,
시원한 전시장에서 따스한 위로를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고혜원.jpg
 



[고혜원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8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