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샤갈과 그의 가족이 기증한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 컬렉션展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글 입력 2018.07.13 03:2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포스터.jpg

벨라 샤갈.jpg
 

제가 가지고 온 사진이 보이시나요? 사진 속 위의 인물이 누구일까요?

네, 바로 이번 전시의 작가 [사갈] 입니다.

*

샤갈 작가에 대해 전에 다른 전시에서 알아 본 적이 있는데 색채의 마술사라는 칭호에 기대하여 갔던 전시는 회화보단 판화가 많이 있어 조금 아쉬운 마음이 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운 좋게 샤갈이라는 작가에 관해 다시금 향유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바로 예술에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열리는 샤갈 러브 앤 라이프 전시 인데요! 샤갈과 그의 가족이 기증한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 컬렉션 전시로 아시아 최초로 공개 되는 전시 입니다. 이 전시의 화가 샤갈의 사랑, 그리고 삶을 쫓아가보는 주제를 가지고 샤갈이 정하는 사랑의 색을 볼 수있는 전시 입니다. 특히 이번 전시는 샤갈과 그의 딸인 이다가 직접 기증 한 작품 외 기증 받은 작품들로 총 7가지 섹션으로 구성하여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라퐁텐 우화나 성서와 같은경우는 본적이 있어 초상화나 인생 연인 등의 섹션이 궁금합니다. 전에 보았던 샤갈 전시에서와는 다른 주제다 보니 샤갈의 또다른 회화 작품들을 만날 수 있을것 같아 더 기대가 되는 전시 입니다. 다른 주제로 풀어 내린 샤갈의 작품은 과연 어떤 식으로 표현을 해 낼까 궁금증을 들게 만들어요. 게다가 전에 보았던 작품 외에도 새로운 작품들을 볼 수 있어서 아쉬운 마음이 사라졌으면 하는 생각도 듭니다.

샤갈의 작품 가운데 워낙 유명한 작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나와 마을이라는 작품 이죠, 그래서 샤갈이라는 작가를 처음 접하게 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작품을 알고 오는 경우가 많을것 같습니다. 바로 저처럼 말이죠. 하지만 이 마르크 샤갈 같은 경우는 화가이면서 판화가 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화가로만 알려져 있어서인지 몰라도 초기 판화 작품을 보게 되면 색체의 마술사면서 색체가 없는 검은 무색채의 판화 작품을 보게 됩니다.

게다가 샤갈은 워낙 사랑꾼으로 유명하다보니 그가 그린 다양한 작품들의 주제는 바로 중력의법칙을 벗어난 영원의 사랑이며 인간이나 동물, 그리고 연인들은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데 이것은 사랑의 신화를 표현 한 것으로 특히 동물은 샤갈의 상상 세계를 명확히 재현 하는데 이용됩니다. 그러다보니 그의 대표 작품인 나의 마을에선 그의 삶을 알게 된다면 자신의 고향을 그리워 하는 모습을 표현한 작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바로, 그만큼 그의 작품 속에서는 색채가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니 유명하고 잘 알려진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판화로서의 샤갈의 작품은 아마 관심이 없는 일반 사람이라면 알 수 없을겁니다. 저 또한 전시 덕분에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샤갈의 다른 부분을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는 전시라는 생각이 듭니다. 초기 판화에서 후기로 넘어가면서 점차 채색성이 짙어지고 화려해 지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는데 이번 전시 또한 그런 변모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색체의 작품들도 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기회가 와닿게 되었고 또한 샤갈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알게 되었으니 이번 전시를 관람 할때 더욱 좋은 포인트로 작용 할 것 같아요.

항상 전시를 볼때 있어서 기술이나 스킬, 재료 등 꼼꼼하고 세밀하게, 역사적 관점, 그림의 내용, 그림 속에 담긴 상징 등의 이야기들이 저에겐 중요한 주제였지만 이번 전시는 특히 감성적으로 바라보면 훨신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행복한 그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 하며 그가 말한 사랑의 색을 한번 내 스스로 따뜩하고 희망적으로 겪어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샤갈: 러브 앤 라이프展
- 국립 이스라엘 미술관 컬렉션展 -


일자 : 2018.06.05(화) ~ 09.26(수)

휴관일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
6/25(월), 7/30(월), 8/27(월), 9/24(월)

시간
11:00 ~ 20:00
(입장마감 19:00)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5,6전시실

티켓가격
성인 15,000원
청소년 11,000원
어린이 9,000원

주최, 주관
(주)디커뮤니케이션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문의
(주)디커뮤니케이션
02-332-8011





웹전단.jpg
웹전단2.jpg
 



[박은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8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