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춘향에 대하여 [공연 춘향]
글 입력 2018.08.19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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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친구에게 연극을 보자고 하는 건 주로 나기에 연극을 보러 가기 전 연극에 대해 조잘조잘 설명을 해주는 건 내 몫이었다. 하지만 이번 연극은 설명이 필요 없었다. 연극을 보러 가면서 나는 남자친구에게 오늘 보러 가는 연극이 무엇인지 아느냐고 물었고 그는 춘향이라고 답했다. 그 답보다 명료하게 연극 춘향을 설명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연극을 보고 난 후 그와 나는 말을 잃었다.춘향과 몽룡우리가 너무나 잘 안다고 생각했던 춘향, 하지만 떼아뜨르 봄날의 춘향은 전형적인 춘향과는 너무 달랐다. 우선 춘향을 맡은 배우가 그렇다. 춘향의 극 중 나이는 10대인데 연륜 있는 배우가 춘향역을 맡아서 이몽룡과 변사또가 춘향을 처음 만났을 때 “너가 춘향이냐? “이라고 묻게 만든다. 처음엔 왜 춘향의 나이와 어울리지 않는 배우를 캐스팅했을까에 대해 의문이 들었는데 춘향의 대사와 행동을 보면서 이해가 가기 시작했다. 춘향은 그 나이 또래에 맞지 않게 성숙했다. 사실 소녀란 그렇지 않은가. 겉으론 어려 보이지만 속에는 자기만의 세계와 극에 나온 것처럼 19세 요소를 포함한 수많은 생각들로 가득 차 있는 존재다. 또한 이수인 연출가가 여성캐릭터의 멜랑콜리함을 표현하고 싶어 했기 때문에 이춘희 배우가 그런 점을 잘 연기해 이 캐스팅을 이해하게 되었다.춘향 캐릭터도 춘향 캐릭터지만 나에겐 이몽룡 캐릭터가 강렬하게 남아있다. 이몽룡 역시 우리가 생각하던 전형적인 이몽룡과는 달랐다. 그는 상당히 유약해 보였고, 서울로 떠날 때 계속 미안하다고, 기다려줄 거냐고 하는 모습이 찌질하게 느껴졌다. 어쩜 그렇게 여자의 마음을 모를 수 있단 말인가. 저런 몽룡이라면 춘향이 변사또로 갈아타는(?) 건 매우 타당하게 느껴졌다. 홍보 포스터에도 나와 있는 춘향을 처음 본 후 이몽룡이 한 대사는 특히 인상적이었다.어쩜 이렇게 예쁠 수가어쩜 저렇게 예쁠 수가.아니 어쩜 저렇게 예쁘고예쁘고 또 예쁠 수가.끝났어. 내 인생은 이제 끝이야.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이 대사를 뱉을 때의 이몽룡은 영혼이 없어 보였다. 저 대사를 사랑에 불타는 어조로 얘기했다면 대사 자체가 부담스럽게 다가왔을 텐데, 담담하게 내뱉는 이몽룡의 모습은 베르테르 같기도 했다. 워낙 몽룡을 맡은 배우가 연기를 잘해주셔서 커튼콜 때 이몽룡 역을 맡은 배우를 다시 보니 약해 보이는 느낌은 들지 않고 오히려 훈훈해 보였다. 기존 포스터에 있는 분과 다른 분이 연기했는데 원래 배우의 공연을 보지 못했지만 내가 관람한 배우가 연극 <춘향>의 이몽룡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다.춘향과 기존 몽룡 배우 사진떼아뜨르 봄날만의 것공연의 대사와 의상 역시 강렬하게 남았다. 대사는 하나하나 곱씹는 재미가 있었다. ‘모자른 모자(母子)’같이 비슷한 말로 언어유희를 하거나 춘향 배우의 대사를 변사또 배우가 톤을 다르게 해 표현하는 등 재미요소가 많았다. 또 춘향이 자기소개를 하면서 자기가 숙종 시대에 태어났다고 얘기하면서 ‘숙종이 나와 무슨 관계?’라는 대사를 뱉는다. 공연을 볼 당시에는 대사를 뱉는 상황이 재밌어서 웃게 됐는데 이런 빠르게 지나가는 대사를 통해 춘향이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의상 또한 프리뷰 때 공개된 한복 위에 코트를 걸친 것 외에도 현대적인 의상과 전통이 결합한 것들이 많았다. 특히 몽룡 어머니를 맡은 고애리 배우의 초반 의상이 배우와 너무 잘 어울려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진한 보라색 한복에 검은 장갑을 끼고 있었는데 배우의 인상, 목소리 톤과 잘 어울렸다.춘향에 대하여
춘향 연극은 절대 상상하던 연극이 아니었다. 우선 남자친구와 보러 갔는데 19세적인 요소가 있어서 상당히 당황했다. 극을 보면서 춘향이 많은 수의 이본(異本)이 있는데 그 중에 야한 것도 있다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이 떠올랐다. 극을 처음 보고 난 후에는 혼란스러웠는데 시간이 지나니 이해가 되는 것들도 있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결말과 달라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는데 몽룡의 행동을 되짚어보니 춘향의 선택이 이해가 갔다.여전히 변사또의 캐릭터에 대해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 극이 압축되어있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실험적이고 재밌는 극이었다. 확실한 것은 이 연극이 ‘춘향의 수많은 이본 중 하나‘로서만 미래에 남지는 않을 거라는 것이다. 많은 춘향이야기 중 독보적인 떼아뜨르 봄날의 춘향이 되기를 바래본다. 극을 보러 갈 관객들에게 감히 한마디 해본다. 공연을 보면서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말고 극이 가는 대로, 대사가 흘러가는 대로 몸과 마음을 맡겨 따라가길. 떼아뜨르 봄날만의 특색있고 재밌는 대사를 놓치는 건 너무 아쉬우니까.[김소현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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