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나'라는 브랜드 [도서]

글 입력 2018.09.23 03:4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cover-01.jpg
 
브랜딩에 관심이 생긴건 언제부터 였을까.


나는 대외활동에서 '옷 좀 봐드릴과' 라는 과목을 만들어서 진행한 적이 있다. 나는 사지는 않더라도, 옷을 보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옷들을 보면서 잆은 내 모습을 상상하면 즐거웠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어떤 옷이 어울릴지 머릿속에 그려보는게 재미있었다. 시작은 단순했다. 친한 동생이 옷을 너무 못입어서 내게 도와달라고 요청을 했다. 이런 가녀린 중생을 위해서, 같이 쇼핑을 가야겠다. 그런데 이렇게,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 왠지 수요자들이 꽤 많을 것 같아서 과목으로 모집했었다. 그렇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같이 옷 쇼핑을 하고, 어울리는 옷을 골라주는게 너무나 재미있었다.

그런데 내가 왜 타인의 옷을 골라주는게 재미있을까 궁금해졌다. 타인을 내 감각에 맞게, 좌지우지(?)하는 느낌이 좋았다. 권력도 아닌 권력이라고 할까.. 나쁘게 표현하면 이렇지만, 좋게 표현하면 내가 타인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쳐서 좋게 바꾸는게 즐겁고 뿌듯했다. 생각해보니 이런 직업이 있었다. 퍼스널 이미지 컨설턴트. 이런 직업을 그때부터 고민해왔다.

내가 매력을 느끼는 부분은 컨셉 잡는 것이다. 상대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잡아주는 일. 하지만 보여지는게 전부가 아닐 것이다. 옷차림부터 말투, 태도, 표정까지 다양할텐데. 기업으로 가치를 보면 이건 '브랜딩'이었다. 그 기업만의 특색을 살려, 기업답게 하는 것. 그렇게 '브랜드'자체에 관심이 생겼다. 그렇다면 기업이 아니라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가 있겠네? 사람도 그 자체만으로도 '브랜드'가 된다.  내가 그리는 사람은 동시에 모델이며, 작품이고, 또한 브랜드가 된다.

구조적으로 보면 인터넷이 발달하고, 전세계가 이어지고, 스마트폰과 SNS가 발달되고, 이제 4차 혁명까지 왔다. 이 시대에서는 어떤 인재가 살아남는 것일까. 틀을 벗어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그들에게 영향을 받아서 더욱 '나답게'사는 것이 목표가 되었다. 대부분 사람들은 '나다운 모습'을 그리고, 바라며, 꿈꾼다. 자기PR시대를 넘어 셀프 마케팅, 브랜딩 등을 다 해야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SNS스타 인플루언서도, 컨텐츠 크리에이터들도 많다. 그들은 어떻게보면 자신을 정말 잘, 브랜딩을 했다. 가장 '나'다운 브랜드'로써.

이런 시대 흐름에 맞는 책들이 많이 나온다. <'나'라는 브랜드>책도 그 중 하나이다. 특색이 있다면 디자인 매거진 CA BOOKS에서 낸다. 브랜드와 디자인은 비슷하다. 많은 이들에게 읽혀지면서도 동시에 개성이 강해야 한다. 눈에 띄어야 살아남는다. 하지만 그 눈에 특출남이 거슬리지 않고 오히려 호감을 산다. 한가지 색만을 사용한 드로잉과 간단한 명조체만으로 디자인된 책이다. 내용도 브랜딩에 대한 정의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는 어떻게 홍보할지, 어떻게 네트워킹을 하고, 마인드셋은 어떻게 할지 등의 실질적인 내용도 담겨있다. 우리 자체만으로도 브랜드가 되며, 어떻게 잘 살릴 수 있을지 이 책이 많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기획노트 


크리에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가는 법 - 나를 만들고, 알리고, 넓히기
  
이 책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나를 만들고, 알리고, 넓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가는 법이다. 창조적인 작업을 해나가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비롯한 크리에이터들이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알리고, 넓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아티스트이자 저작자이고 창조적 기업가로서, 앙트레 프래너(Entrepreneur)를 지향하는 창작자들을 돕는다. 이들이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셀프 브랜딩과 셀프 프로모션에 관한 이야기다. A에서 Z까지.
  
왜, 사람들은 ‘나’라는 브랜드에 신경 쓰나? 하는 의문으로부터 이 책은 출발한다. 고유한 정체성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슨 일을 하며, 어떤 점에서 뛰어난지 분명하고 능숙하게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즉, 자신을 오래도록 기억할 만한 존재로 만드는 효율적인 도구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나’라는 브랜드는 자기 일에 개성을 부여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게 해준다.
  
『‘나’라는 브랜드』는 3막 9장으로 이루어졌다. 1막 만들기 : 정체성, 브랜드, 2막 알리기 : 네트워킹, 프로모션, 3막 넓히기 : 창업가, 영향력이다. 구체적으로는 1장 자신을 브랜딩하고, 2장 디지털 세계에 진출하고, 3장 강력한 아날로그 홍보물을 만들고, 4장 적극적으로 알리고, 5장 입소문을 만들고, 6장 소셜 미디어에 올라타고, 7장 창조적 기업가 정신을 일깨우고, 8장 영향력을 넓히고, 9장 에이전시를 활용하는 등으로 구성됐다. 앞서간 선배들이 경험한 노하우와 팁을 담아낸 이 책이 ‘나’만의 것을 만들어가는, 그래서 ‘나’라는 브랜드 갖기를 열망하는 이들에게 최소한의 지도와 나침반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SB01.jpg
 


▶목차

   

1막 만들기 : 정체성, 브랜드

1장. 자신을 브랜딩하기

2장. 디지털 세계에 진출하기

3장. 강력한 아날로그 홍보물

  

2막 알리기 : 네트워킹, 프로모션 

4장. 적극적으로 알리기

5장. 입소문 만들기

6장.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올라타기

 

3막 넓히기 : 창업가, 영향력

7장. 창조적인 창업가 정신

8장. 영향력 넓히기

9장. 에이전시 활용하기


     

SB21.jpg
 


▶미리보기


우리는 결과물에만 지나치게 매달린다. 하지만 자신을 기억할 만한 존재로 만드는 건 브랜드이다. 브랜드는 남들과 차별화하여 자기만의 정체성을 만드는 것. 즉, 나를 만드는 것이다. (p14)
  
온라인에서 얼굴을 보여준다는 것은 나를 세상에 내놓는 시도이며, 서로 친해지자는 의미다. 실제로 만나는 셈이고, 대화를 나누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p48)
  
밖으로 나가 사람들과 마주치지 않는다면 서서히 잊힐 것이다. 이메일은 너무 간단해서 쉽게 끊을 수 있다. 누구든 직접 찾아간다면 무한한 관심을 받게 될 것이다. (p122)
  
다른 사람이 먼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보다 먼저 관심을 보여야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대감을 믿어야 한다. 결국 사람이야말로 '사회적인' 플랫폼인 것이다. (p148)
  
스스로 해내는 정신이 성공의 길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 그 이외엔 다른 선택지가 없다. 많은 것을 잘한다는 건 특별히 잘하는 게 없다는 뜻이다, 라는 생각은 창조적 생태계에선 통용되지 않는다. (p182)


cover-03-04.jpg

 

▶책 정보


도서명 <'나'라는 브랜드>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
저자 CA 편집부 지음 
쪽수 240 쪽 
가격 16,000원 
출간일 2018. 6. 4
출판사 CA BOOKS


[최지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