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매서운 추위 속 뜨거운 할로윈 : 서울패션페스티벌2018

글 입력 2018.11.04 17:2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c98195eb3944f6c37e4246e690a880ab_isbkHkHUmRsky5wpWgIFVAMcfI.jpg
 


매서운 추위. 10월의 끝자락과는 어울리지 않는 표현이지만, 아무튼 매서운 추위를 몰고 온 날이었다. 저번 주 까지만 해도 얇은 옷차림으로 한강에 가곤 했는데. 우리 작년 이맘  때에는 뭘 입고 다녔지? 이러다가 가을이 없어지겠어. 간만에 만난 친구와 공연장으로 향하는 내내 갑자기 추워진 날씨 얘기를 나누기 바빴다. 추운 날씨에 반항이라도 하듯 얇고 짧은 옷을 입은 나는 이내 후회를 했다. 아직 감기가 다 낫지도 않았는데.
 

우리는 2시쯤에 공연장에 도착했다. 페스티벌이니까 가서 맛있는 것도 사먹고 주변도 둘러보자-하는 기대감에 들떠 그렇게 되었다. 아이돌의 콘서트를 보러 가곤 했던 잠실 콘서트에서 진행되는 페스티벌이라니, 그 모습이 상상이 되질 않았다.



6666.jpg

 
555.jpg



처음 도착했을 때, 솔직하게 말하자면 꽤나 당황스러웠다. ‘역시 우리가 너무 일찍 도착한 게 맞나봐.’라고 말하며 친구와 나 모두 당황한 기색을 숨길 수가 없었다. 부스들이 마련되어있는 야외나, 공연장 내부 모두 휑했다. 아이돌 콘서트가 진행될 때는 그렇게 커보이던 공연장이었는데. 공연장의 절반가량만 사용해서 내부가 좁게만 느껴지는데도 사람이 몇 없는 것이 눈에 띄었다.



2131321.jpg
 


무엇보다 F&B 부스가 하나도 마련되어있지 않았다. 한 켠에 마련되어있는 테이블 존에도 테이블들이 모두 쓰러져 있었다. 이 마저도 힙하네, 페스티벌 이름이 ‘레드문’인 데에는 이유가 있나봐, 라고 말하며 우리는 저녁이 오기를 기다렸다.


 

777.jpg
 
2313.jpg
 

저녁쯤이 되어서야 친구와 내가 그토록 기다리던 그루비룸, 식케이, 우디고차일드가 등장했다. 애초에 힙합을 좋아하는 우리는 그 셋을 보러 간 이유가 컸기 때문에 신나게 즐기기 바빴다. 초반에 사람이 없던 탓에 무대 가까이에 자리 잡고 있을 수가 있어서, 덕분에 손이 닿을 듯한 거리에서 셋의 무대를 원 없이 봤다.

프로듀서로서의 그루비룸만 보다가 디제잉을 하는 그루비룸의 모습을 처음 보게 되어서 색달랐고, 그들의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가 있었다. 우디고차일드와 식케이의 무대는 늘 그랬듯 그들만의 젊고 힙한 감성이 느껴졌다. (아쉬운 점은 아직까지는 대중적인 인지도가 없어서 사람들이 잘 따라 부르지 못했다는 점이다. 그래도 친구와 내가 가장 크게 따라 부르며 신나게 즐겼다.)



3333.jpg
 


셋의 무대가 끝난 뒤 제시가 등장했다. 앞서 등장했던 셋보다 호응이 확실히 컸다. 역시 대중적으로 유명한 탓이겠지. 관객들도 점점 흥이 오르는 게 느껴졌다. 어느새 많아진 사람들을 비집고 나와 밖으로 향했다.


밖으로 나오자 갑자기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 느껴졌다. 그냥 ‘사람들’은 아니었다. 백설공주, 슈퍼 마리오, 피 흘리는 귀신, 경찰, 목이 찢어진 환자 등 하나같이 평범하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양해를 구하질 못해 사진을 함부로 찍지 못했다.) 이제야 할로윈이라는 것이 실감이 났다. 매서운 추위도 잊을 만큼 열기가 가득한 날이니까, 그 열기 사이에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 들뜨고 기뻤다.


가지각색의 모습을 한 사람들을 보며 저 사람들은 집에서 분장을 하고 온 걸까, 라는 궁금증이 들 때쯤 공연장 내부에서 관객들에게 분장을 해주는 부스를 발견했다. 처음 우리가 도착을 했을 때는 줄이 길지 않았는데, 그 때 분장을 할 걸 그랬다. 끝없이 이어진 줄을 보고 계속 후회하기 바빴다. 특별한 분장을 한 사람들 사이에 있던 우리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평소 같았으면 그들이 눈에 띄었을 텐데. 분장을 하지 않은 우리의 모습이 낯설게만 느껴졌다. 꽤 오랫동안 후회로 남을 것 같다.



2222222.jpg
 

공연 중간 중간에는 패션쇼가 진행되었다. 친구와 나 모두 패션 브랜드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지만 직접 눈앞에서 패션쇼를 보는 것이 처음이어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패션쇼와 무대가 번갈아가며 이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힙한 감성을 좇는 사람들의 취향을 꿰뚫는 구성인 것처럼 느껴졌다. 패션쇼와 함께 선미, 사이먼 디, 승리 등의 핫한 아티스트들의 무대가 이어지며 할로윈 밤의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11111.jpg



힙합 페스티벌이나 다른 뮤직 페스티벌에는 자주 참여했지만, 패션 페스티벌에 참여한 것은 처음이었다. 패션이라는 분야를 잘 알지 못해서, 이번 SFF는 새로운 도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쉽게도 친구와 나는 할로윈을 맘껏 즐기지 못하고 일찍 집으로 향했지만, 아무튼 할로윈 밤에 딱 걸맞은 축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맘껏 분장을 하고, 맘껏 즐기고 놀 수 있는 페스티벌이었다. 다음에는 꼭 따뜻한 옷을 준비해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년에는 꼭 레옹 분장을 하고 와야지.



[김수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