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독서경영의 힘

글 입력 2018.12.03 01:3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독서경영의 힘
-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직장독서 방법론 -


독서경영의힘-평면표지.jpg



독서경영은 성과를 지향하는 독서활동이다






<기획 노트>


*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독서경영
어떻게 해야 할까?

조직에는 기술뿐만 아니라 배우고 학습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IT트렌드, 성장하고 축소되는 시장 변화도 읽어야 한다. 능력 있는 리더는 어느 날 갑자기 탄생하지 않는다. 지식과 경험이 조화를 이루어야 통찰력을 가진 리더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선진지식들은 배울 곳도, 가르쳐주는 곳도 많지 않다. 안계환 저자는 이에 무언가 해결책이 있지 않을까 탐구하였고, 그 해답을 책에서 찾기 시작했다.

모두가 워렌 버핏이나 마크 주커버그처럼 부자를 꿈꿀 수는 없다. 우리가 지향하는 삶의 모습이 돈 많은 인생, 그 하나뿐인 것도 아니다. 하지만 자신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키우며 사는 건 괜찮은 인생방향이다. 어떤 모습으로 태어났건, 부모에게 어떤 달란트를 받았건, 주어진 모습을 잘 살펴보고 이를 키워야 하는 건 어쩌면 이 땅에 태어난 의무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런 목적에서 독서경영으로 책을 읽는 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경영은 경영을 위한 독서일뿐 독서를 위한 경영은 아니다. 재미로 읽는 독서도 중요한 일이지만 정작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삶과 조직의 성과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성과란 돈, 명예, 권력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가치, 행복, 보람 등 다양한 덕목이 있다. 이를 얻기 위한 도구의 하나가 책 읽기이며, 이것이 바로 독서경영이다.

*
성과내는 개인의 독서경영,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경영,
성공하는 조직의 독서경영.

많은 조직에서 독서경영을 시행하고 성과를 기대한다. 그런데 과연 독서경영은 기대한 효과를 주고 있을까? 책 읽기 접근 방법은 제대로 하고 있을까? 《독서경영의 힘》은 저자가 그동안 많은 조직에 강연과 컨설팅을 통해 독서경영을 전파하면서 정리했던 방법론이 담겨 있다. 개인은 어떻게 독서경영을 해야 하는지, 리더라면 어떤 독서가 그를 변화시킬지 알려준다.


"매년 특정 분야에 집중하여 독서를 하면 10년이 지났을 때 상당히 달라져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냥 주어지는 일을 수행하는 담당자에서 일을 찾아서 하는 리더로 말이다."


"사람은 조금씩 성장할 때 삶의 재미가 있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낫고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성숙했으면 좋겠다. 그런 욕망이 있다면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책을 잡는 것이다."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오늘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서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세상의 진실이 옳은 것인지 확인 하고 싶어서다. 이런 독서가 바로 독서경영이다. 독서경영은 내 인생, 내 조직의 성과를 지향하는 독서방법이다."


- 책속에서






독서경영의 힘
-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직장독서 방법론 -


지은이 : 안계환

출판사 : 카모마일북스

분야 : 독서경영

규격
140mm * 210mm

쪽 수 : 228쪽

발행일
2018년 11월 11일

정가 : 15,000원

ISBN
978-89-98204-52-5(04020)





저자 소개


2018 안계환_1.jpg


경영과 역사를 접목한 책을 쓰는 작가이며 독서경영 컨설턴트, 직장인 독서모임 <독서경영포럼>의 대표다. 네이버에 <인류문명연구소>라는 이름의 인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삼성그룹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직장생활을 시작했으며 그 과정에서 독서의 즐거움과 가치를 알게 되었다.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경영학을 책을 통해 공부했고 인사조직, 전략, 기획 등의 실무를 거쳤다. 기술벤처기업을 창업해서는 독서경영 방법론을 찾아내 조직의 리더들과 함께 독서하고 토론했다. 사내도서관을 설립했고 리더양성과정도 꾸준히 만들어 능력 있는 인재로 키워내는 노력을 했다. 직장생활동안 수불석권했던 독서는 그를 엔지니어에서 벤처기업 경영자로 만들어 주었고, 이후 마케팅 교수와 경영컨설턴트를 거쳐 작가로 변신할 수 있게 했다. 평생 취미로 읽어왔던 역사책은 그로 하여금 경영과 역사를 접목한 독특한 분야의 저술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지금은 세계 역사의 현장답사활동을 통해 책에서 읽는 내용을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조직에 독서경영 방법론을 전파하는 일도 병행한다. 그에게 독서경영은 평생 떼어놓을 수 없는 숙명 같은 것이기도 하다. 직장인 독서토론 모임인 <독서경영 포럼>을 창립해 7년째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독서습관》 《마흔에 배우는 독서 지략》 《변화혁신, 역사에서 길을 찾다》 《안계환의 인문병법》 《중국핵심강의》 등 다수가 있다.





차례


서문
성공하는 조직의 독서경영 방법론에 대하여 006


1부
성과 내는 개인의 독서경영

책 읽기의 의미 015
독서의 세 가지 키워드 035
책과 친해지는 방법 053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 061
책 읽는 환경과 시간의 확보 071
목표를 둔 책 읽기 081


2부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경영

중국 리더의 독서경영 093
서양 리더의 독서경영 107
한국의 경영인과 독서 119
성공하는 리더의 인문학 읽기 133


3부
성공하는 조직의 독서경영

독서경영의 의미와 역할 149
독서경영 추진 방법 163
사내 필독서 선정과 독서 동기부여 방법 177
독서토론과 운영방법 189
지식공유와 사내도서관 209


에필로그 220
독서토론에 좋은 도서목록 225


[ARTINSIGHT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