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음악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전시]

이매진 존 레논 展_ 음악보다 아름다운 사람
글 입력 2018.12.08 13:1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JL1080_1980_2_Gruen.jpg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로 영국의 록 음악이 팝의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요즘, 퀸의 음악은 다시 한 번 시대를 초월하며, 많은 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전설의 귀환으로 퀸의 보컬 프레디 머큐리의 삶은 영화로 재탄생되어, 이들의 음악은 역주행의 신화를 새로 썼으며, 특히 한국 팬들의 뜨거운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리고 영국의 또 한 명의 전설,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아티스트 중 한 명인 비틀즈의 존 레논을 우리는 자연히 떠올릴 수 있다.

 

이번에 만나볼 전시인 <이매진 존 레논 展_ 음악보다 아름다운 사람> 은 밴드 비틀즈의 리더였던 존 레논의 삶을 통해 음악가이자 아티스트이며, 사회운동가였던 그의 예술적 삶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그가 남긴 발자취를 따라가며, 그의 예술적 세계관을 통해 그가 추구했던 이상 세계의 구현에 담긴 의미들을 느껴보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그의 음악은 단순히 노래를 부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대한 사랑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며, 갈등 없는 평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그의 다양한 노력들을 보여주고자 한다.


 

2018-11-27 20;15;37.jpg

 


발표하는 곡마다 큰 인기를 끌며 전 세계의 팝 차트는 물론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은 비틀즈는 뛰어난 음악적 재능과 차별화된 퍼포먼스 등으로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특히 그룹의 리더 존 레논은 대중 음악사에 끼친 지대한 영향으로 지금도 여전히 ‘전설’이라 불리며, 그의 천재적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다.


존 레논의 사랑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번 전시는 그의 전속 사진 작가 Bob Gruen, Allan Tannenbaum의 사진 작품뿐만 아니라 30년 이상 존 레논의 예술작품과 유품을 수집해온 Micheal-Andreas Wahle의 소장품으로 구성된 총 410여점의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시로, 존의 뮤즈였던 요코 오노와 함께 세상에 전달한 “BED-IN” “WAR IS OVER” 등의 평화 퍼포먼스를 재연하여 전시장에서 이를 경험할 수 있다.


 

A dream you dream alone is only a dream,

A dream you dream together is reality

당신이 혼자 꾸는 꿈은 단지 꿈일 뿐이다.

우리 모두가 같이 꾸는 꿈은 현실이다.

  


JLYO_Faces_Smiling.jpg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 동선에 따라 존 레논의 음악을 온전히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기존의 미술 전시와는 차별화된 점이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도 음악과 함께하는 미술 전시라는 점에서 이번 전시는 상당히 많은 기대가 된다. 그의 유년기 시절부터 비틀즈의 활동에 이어 솔로 활동까지 다양한 음악적 활동을 통해 그가 남긴 흔적들을 따라가보며, 오롯이 존 레논의 음악적 감성과 함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존 레논과 오노 요코와의 러브 스토리를 통해 서로 예술적 영감을 주고 받으며 사랑을 통해 인간적으로 성장하는 존 레논의 모습도 발견할 수 있다. 존 레논 죽음 이후 여전히 많은 논란 속에 쌓여 있는 오노 요코이지만, 존 레논 개인의 음악적 관점에서 오노 요코와의 만남은 존 레논의 음악을 한층 더 깊고 풍부하게 만든 듯하다. 당시에도 그랬지만, 그의 가장 대표적인 노래 중 하나인 ‘Imagine’은 바로 그녀와의 예술적 교류와 사랑이 있던 당시에 만들어졌던 명곡이기도 하기에 오노 요코는 존 레논의 음악적 인생에 있어 크나큰 영향을 준 인물임은 분명한 듯하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IMAGINE x DALI audio>를 통해 'Imagine' 작곡 피아노를 선보이며, 곡의 감동을 다시 한번 그대로 전하고 한다.

  

john&yoko_bedinpeace.jpg

 


수많은 명곡을 남긴 존 레논은 언제나 세상이 조금 더 따뜻하고, 아름답길 바라왔다. 특히 'Imagine' 에 담긴 존 레논의 메시지는 오늘날 우리에게 세계 평화와 사랑을 말하는 데 있어 메시지가 내포하고 있는 본질적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하도록 한다. 존 레논의 38주기를 맞아, 전시 곳곳에 울려퍼질 그의 인생관과 사랑과 평화의 키워드는 21세기 서울에서 존 레논의 음악 인생을 통해 진한 감동과 큰 울림을 여러분과 함께하고자 한다.



포스터01_최종.jpg
 

이매진 존 레논展
- Imagine_John Lennon -


일자 : 2018.12.06 ~ 2019.03.10

시간
11:00~19:00 (18:00 입장마감)
매월 마지막 월요일 휴관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
(3, 4전시실)

티켓가격
성인 15,000원
청소년 11,000원
어린이 9,000원

주최
㈜문화방송MBC
㈜한솔비비케이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KakaoTalk_20181205_024257027.jpg
 



[차소정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8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