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조금 특별한 방법론, 책 스펙트럼​​

글 입력 2018.12.27 19:3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이보균 회장님3.jpg


[Preview]
조금 특별한 방법론, 책 스펙트럼​​



경제, 경영, 관리,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핫한 주제들 이다. 어릴 때에는 잘 보지 않았던 지면들인데, 나이가 들수록 '청년 저축', '펀드', '청약' 같은 단어들에 익숙해진다. 최근에 내가 본 것들은 경제에 관련된 것이었지만, 사실 생각해보니까 옛날부터 읽어온 것 같다.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공부 잘하는 선배들이 쓴 팁들. 익숙하지 않지만 잘해내고 싶은 주제에 가이드라인은 언제나 도움이 된다.


사실 방법론이야말로 효율성이 강조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적절한 장르가 아닐까? 잘 운영하는 법, 잘 관리하는 법, 수많은 자기관리, 자기운영 방법이 서점을 이미 가득 채웠고, 아프로도 가득 채울 예정이다. 현실의 문제를 마주했을 때 나도 수많은 '법'들을 읽어내곤 했다. 책 <스펙트럼>도 잘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보균 회장은 “경영과 리더십에 대한 질문은 스펙트럼과 연결되며 모이고 흩어졌다. 가족과 집을 떠나온 거리만큼, 시간만큼 생각은 꼬리를 물고 호숫가 잔물결처럼 찰랑댔다. 장난스럽게 주변을 맴돌았다. 출장을 마치고 귀국하는 비행기 안에서, 나는 스스로 간직할 스펙트럼(SPECTRUM)의 개념과 모델을 구성했다. 열정과 몰입의 순간이었다. 스펙트럼 개념을 도식화하고 지우고 바꾸며 다듬어 갔다. 그렇게 하나의 단어가 씨앗이 되고 통합적인 개념으로 자라 구체화되어 스펙트럼 모델(SPECTRUM Model)이 탄생했다. 지난 십 수 년은 나만의 스펙트럼을 찾고 키우며, 누구나 갖고 있을 그들의 스펙트럼을 존중하며 경영자로서 한 발 한 발 나아 온 시간이었다.”고 책에서 밝힌다.

- 책 소개 중


하지만 책 <스펙트럼>은 일반적인 경영/관리 책들과 다른 느낌을 준다. 첫째로는, 저자의 표현력이 보통이 아니라는 점이다. 책 소개 부분을 읽으면서 나는 감탄을 금치 못했다. 연속된 질문과 지속적인 관심이 어떻게 '꼬리를 물고 호숫가 잔물결처럼 찰랑댈' 수 있는가? 설명서나 동기부여라는 1차적 목적에 충실한 방법론의 저자들 중 독보적인 표현력이다. 이 책 역시도 그래프를 그리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만, 우리가 자기계발서에 기대하는 얄팍한 문체가 아니다.


스펙트럼 모델을 통한 구체적인 리더십 모형.jpg
 

그리고 그럴 수 있는 이유, 두번째 다른 느낌은, 책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이 단순한 '성공'이 아니라 성찰과 관계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얄팍한 목표가 아니다. 자본적 성공을 위해서 성찰하고 관계를 정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실현의 결과가 성공이다. <스펙트럼>은 내적 성장과 건강한 관계를 강조한다. 효율성을 강조하고, 성공을 동기부여로 삼는 일반적인 경영서와는 다르다.

진부하지만, 오늘날의 사회는 여전히 포스트모던하다. 다양성이 강조되니 혼란과 자유가 세상 곳곳에서 뒤섞여 터져나온다. 어지럽더라도 세상이 변화하는 모습이니 초조하게 느낄 필요는 없다. 기술이 더 발달한 오늘날, 인간은 단순 학습에 따른 경험으로는 기계를 따라갈 수 없다. 그런 세상에서 '성찰'이나 '관계'라는 키워드가 주목받는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반대로, 우리도 모르게 무시해왔던 그런 키워드가 기술에 뒤떨어지지 않고 나아가는 유일한 방법이다.

한국의 카길 대표, 회장 저자 이보균이 미려한 문체로 후학들에게 팁을 전수한다. 서울대학교에서 학부와 석사를 졸업하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석사 과정을 마치고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를 하다가 1990년 초에 미국으로 유학을 갔다. 1994년 박사학위를 마친 후 박사 후 연구과정을 마치고 연구교수로 재직 중, 사업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그는 후에 한국사업을 리드하고 세계 최대 최고 수준의 평택공장 준공식을 뜻깊게 가지고 '지속가능한 성장' 의 의미를 되새기게 만들었다. 정체된 시장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12%이상 성공할 수 있었던 그의 말을 주의깊게 들어보는건 어떨까.




스펙트럼
- SPECTRUM -


지은이 : 이보균

출판사 : 카모마일북스

분야
경영철학, 리더십

규격
150mm * 220mm

쪽 수 : 312쪽

발행일
2018년 12월 05일

정가 : 20,000원

ISBN
978-89-98204-55-6(03320)





스펙트럼-입체표지.jpg
 


KakaoTalk_20180723_235535454 (1).jpg
 


[손진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