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바우하우스에 대하여 [시각예술]

글 입력 2019.01.06 16:1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1919년에 창설된 바우하우스는, 미술공예 학교와 미술대학을 합병한 예술 학교이다. 건축을 뜻하는 '바우'를 통해 알 수 있듯, 바우하우스는 모든 조형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를 건축이라고 인식했고, 건축 예술 아래에서의 다양한 예술 통합을 지향했다.

‘바우하우스’라는 명칭 자체는 '바우휘테'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는 중세시대의 용어로, 예술가들이 모이는 장소 또는 중세 장인 집단을 의미한다. 바우하우스는 순수미술과 응용미술을 결합하여 예술적이면서 기능적인 제품을 생산했지만, 이를 넘어선 이상적 사회의 건설까지 추구했다. 중기부터 나타난 예술과 기술의 결합이 눈에 띄며,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강조하여 예술가들은 사회적인 생산과정과 관계를 맺어 국민의 요구에 봉사해야 한다고 천명한 것이 특징적이다.

특이하게도 바우하우스에서는 '교수'라는 칭호 대신 '마이스터'라는 칭호를 사용했으며, 수공예를 지도하는 공예 마이스터와 예술가적 교육을 담당하는 형태 마이스터의 구분이 존재했다. 교육 시스템 또한 매우 남달랐는데, 바우하우스의 학생들은 2학기 간의 기초과정에 통과해야 비로소 정식 학생 자격을 얻고, 공방에 소속되어 전문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입학 가능했다.

이렇듯 공방 체제를 도입하여 형태 교육과 공방 교육이라는 이원적인 교육체제를 유지한 바우하우스에서, 형태 교육은 순수미술가가 담당하여 창조성을 교육하고, 공방 교육은 공예가가 담당하여 수공예적 기술을 교육한 것이 특징이다.



창립단계: 바이마르 시기 (1919~1925)

1919년, 그로피우스의 주도로 바이마르에 설립된 바우하우스는 표현주의적 경향이 강했다. 칸딘스키, 파울 클레 등 현대미술의 중심 인물이자 대표적인 표현주의 예술가들이 마이스터로 초빙되었기 때문이다.

칸딘스키는 1922년부터 기초색채와 기초형태 수업을 담당했고, 1차 세계대전 중 러시아에서 체류한 동안 체험했던 구성주의 양식에 영향을 받아, 기하학적 요소들을 지배적으로 사용했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을 추구하며 『점에서 선에서 면으로』를 집필했지만, 기본 토대는 여전히 표현주의적이었다.

파울 클레는 1921년부터 형태론 강의와  섬유 공방 마이스터로 재직했고, 1927년부터는 순수회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저서로는 『교육 스케치북』이 있다.

오스카 슐레머는 1920년에 초빙되어, 벽화와 석조/목조 공방을 지도했다. 이후 그는 무대 공방을 담당하여 종합예술의 실현을 추구하기 위한 실험적 무대 공연을 탐구했다. 스토리와 무관한 추상적 움직임을 강조한 그는 다른 바우하우스 화가들과 달리, 추상적인 형태가 아니라 공간 속의 인간 형상을 끊임없이 연구했다.

요하네스 이텐은 미술교육 전문가로, 과학기술에 대응하는 정신의 세계를 찾아 동양철학을 연구했다. 그는 '마즈다난'이라는 특수종교에 몰두하여 신비스러운 수도승적 삶을 살았는데, 바우하우스에서는 예비 교육을 담당하여 재료, 형태와 색채를 실험함으로써 초기 바우하우스가 신비주의적 표현주의로 전개하는 것에 큰 영향을 주었다. 단식과 명상을 통한 영성의 수련을 교육과정에 포함 시킨 그는 결국 비판을 받아 바우하우스를 떠나게 되었고, 그의 이직과 함께 바우하우스의 초기 단계 역시 종료되었다.


캡처.JPG
유겐 비츠, <색채와 형태의 배열>
칸딘스키의 색채 세미나 시간 습작

: 각도가 넓어짐에 따라 형태는 삼각형에서 원형으로,
색채는 노란색에서 파란색으로 변화한다.


2.JPG
프리츠 챠슈니히 , <각도에 따른 색상 배열>
칸딘스키의 색채 세미나 시간 습작


이텐.JPG
요하네스 이텐의 사진



정착단계: 데사우 시기 (1925-1932)


이텐이 사임하고 후임으로 부임한 사람은 모홀리 나기였다. 그는 유물주의자로서, 비이성적인 것을 거부하고, 기능주의적이고 구성주의적인 방향으로 바우하우스의 양식을 설정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과학기술과 기계에 대한 전폭적인 신뢰를 표한 그는, 예술에 대한 주관적인 정의를 거부하며 예술가를 엔지니어로서 인식했다.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예술 형태에 전념하여 사진/영화/타이포그래피 등 다양한 영역을 실험했을 뿐만 아니라, 무 대상적인 추상 회화, 기계적 방식의 조형예술 (빛과 사진), 움직이는 색채 조형이라는 역동적 시각 조형으로 빛 공간 시간의 연속체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에게 있어 사진은 단순한 자연의 복사가 아니라 우리의 시감각을 보완하는 도구였고, 새로운 관계의 창출을 통해 세계를 새롭게 보도록 하는 도구였다. 그는 카메라가 없는 광 조형 포토그램으로 눈으로 지각할 수 없는 빛 현상을 정착할 수 있는 광학적 조합을 연구했으며, 사진과 조형의 상호작용으로서의 포토 플라스틱과 포토 몽타주 작업을 진행했다.

데사우로 이주후, 새로운 바우하우스 건물이 건설되고, 1928년 정권의 탄압이 가시화되어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 교장직을 사퇴하게 된다.

  
나기2.JPG
모홀리 나기, <도시의 빛>


아래에서 바우하우스의 성과물들을 살펴보자.

 
브로이어.JPG
마르셀 브로이어의 의자들, 1921, 1922, 1925

: 표현주의에서부터 시작하여, 장식적 요소가 아닌 기능을 중시한 바우하우스 양식으로 넘어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에 그치고 실현이 되지 않았던 러시아 디자인 운동과 달리, 바우하우스의 디자인은 활발하게 상용화 되었다.


그로피우스.JPG
발터 그로피우스, 데사우 바우하우스 교사, 1925-26

: 강철과 유리 등, 현대적 산업재료로 지어진 현대적인 건축물로서 합리적 기능주의를 추구한 학교의 교육이념과 부합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종말기: 베를린 시기 (1932-1933)


하네스 마이어와 루드비히 미스반 데어 로에가 차례로 교장으로 부임했으며, 건축에 대한 집중적 강화가 이루어졌으나, 1932년 베를린으로 이전 1년 후, 바우하우스는 나치에 의해 폐교되었다. 다수의 교수는 미국으로 망명하여 새로운 디자인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한선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3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