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출판저널 509호

글 입력 2019.03.03 17:2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출판저널 509호
- Publishing & Reading Network -


출판저널 509호 입체 표지.jpg



함께 모색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책 문화를 위하여,
'시대를 천천히 읽고 다르게 생각하는
출판전문지'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기획 노트>


<출판저널>은 2019년 창간 32주년을 맞이하여, <출판저널> 통권 509호부터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게 기획하였다.

<출판저널>은 500호부터 기획하여 진행되고 있는 '특집좌담 - 책문화생태계 모색과 대안' 시리즈가 10회째를 맞이하면서 유튜브 '출판저널PRN'에서도 청취할 수 있다. <출판저널>은 통권 509호부터 매회 좌담 현장을 영상으로 담아 독자들에게 보다 좌담 현장을 생생하게 전하고자 한다.

한편 <출판저널>의 자매 매거진 <독서경영>이 Magazine in Magazine으로 <출판저널>의 섹션으로 합류하여 「독서경영 운영 사례」, 「김민주의 독서멘토링」, 「지윤주의 독서디베이트 노하우」, 「리더가 읽어야 할 책」 등 독서경영 관련 콘텐츠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2019년 연중특별기획코너를 기획하여 「출판이란 무엇인가」, 「서점의 미래」, 「대표도서관 관장에게 듣는 도서관 이야기」, 「지역의 책문화 스토리」를 연재하여 책문화생태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면서 지속가능한 책문화생태계의 방안을 제안한다.





<잡지 맛보기>


*
칼럼

발행인 칼럼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면서
생각해보는 출판정신 / 정윤희

책문화에 대하여
출판생태계의 발전은 인류의 발전 / 이문학

출판수출동향
2019년 글로벌무대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한국문학 / 이구용

출판 트렌드
2019년 출판산업 트렌드 전망 / 이은호


*
에세이

책 바깥에서
감각의 회복에 대한 작은 목소리 / 이산은


*
이슈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2023년)발표
올해부터 5년간 시행될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발표


*
해외통신

미국
3·1운동 100주년과 책의 힘/ 김영란

유럽
무소유와 나눔을 실천하는
다벨 브루더호프 공동체 마을 / 신경미

일본
진보초의 자랑 한국서적 전문
북카페 책거리 / 다테노 아키라

<출판저널>은 509호부터 해외통신 코너를 통해 각 현지에서 담은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한다. 「미국(김영란)」, 「일본(다테노 아키라)」, 「유럽(신경미)」, 「중국(김구정)」 등 세계 주요도시에서 출판, 독서, 도서관, 서점 등 책문화 관련한 다양한 소식들을 들려준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거주하고 있는 김영란 북산책 대표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의 고서적 '아사미 문고'와 '리치몬드 문고'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UC버클리대학교의 동아시아도서관을 소개한다. 유럽의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신경미 필자는 무소유와 나눔을 실천하는 다벨 브루더호프 공동체 마을을 소개한다.

한편 다테노 아키라 일본의 출판칼럼니스트는 해외통신(일본) 연재 첫 시작으로 책의 거리 간다 지역에 있는 진보초(神保町)를 소개하고, 진보초에서 유일한 한국서적 전문 북카페 책거리(CHECCORI)와, 한국전문출판사로서 문학서적 등 한국도서를 번역 및 소개하고 있는 쿠온(CUON) 출판사를 소개한다.


*
책문화 정보

사서 추천도서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들의 추천도서

책문화 뉴스
공공도서관 정책의 진단과
개선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외


*
2019 연중특별기획

출판이란 무엇인가
자연과생태 / 조영권

서점의 미래
책방 풀무질 / 은종복

대표도서관 관장에게 듣는 도서관 이야기
서울도서관 / 이정수

지역의 책문화 스토리
수원지역도서전 / 최서영

<출판저널>은 2019년 창간 32주년을 시작하면서 새롭게 연중특별기획을 시작한다. 출판사, 서점, 도서관, 지역의 책문화와 관련하여 현장 전문가들의 칼럼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책문화생태계를 위한 방안을 공유하고 생각해 보고자 기획했다.

「2019 연중특별기획 1 - 출판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자연과생태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는 조영권 대표가 말하는 출판이야기다. 조영권 대표는 "출판이 빛나는 것은 다양성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색깔 있고 발랄한 소규모 출판사나 1인출판사가 늘어나 반짝이는 지금이 출판의 전성시대"라고 말하며 "'책'을 만들고 판매한다기보다는 '콘텐츠'를 다루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종이책 미래가 어둡다는 우려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출판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이야기한다.

「2019 연중특별기획 2 - 서점의 미래」에서는 은종복 대표가 25년간 운영해온 책방 풀무질을 내려놓으면서 우리나라 서점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책방 풀무질을 새로 운영하게 될 3명의 젊은 대표들을 소개한다. 은종복 대표는 "책방 벌이가 안 되니 울며 겨자 먹기로 도서관 납품 일을 하지만 일을 할 때마다 속이 쓰리다"고 말하며 수고로움은 많지만 이익률이 10%가 채 되지 않는 도서관 납품의 실체를 밝히며, 작은 책방으로는 먹고 살 수 없는 안타까운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백한다.

「2019 연중특별기획 3 - 대표도서관 관장에게 듣는 도서관 이야기」에서는 옛 서울시청사를 2012년 도서관으로 개관한 서울시 대표도서관 '서울도서관'을 소개한다. 서울도서관 이정수 관장은 "2019년 3월 잠실나루역에 개관하는 '서울책보고(冊寶庫)'는 헌책 열람 및 판매를 비롯하여 명사의 기증도서와 독립출판물과 함께 시민강좌 및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선보일 예정"이라며, 서울도서관은 지속가능한 책문화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저자-출판사-서점-도서관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중소 출판사와 저자 및 도서를 알리는 계획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지식문화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공공도서관이 될 것임을 약속했다.

「2019 연중특별기획 4 - 지역의 책문화 스토리」에서는 최서영 수원한국지역도서전 집행위원장이 2018년 9월 6일부터 5일간 열렸던 2018년 수원한국지역도서전을 중심으로 지역의 책문화를 소개한다. 최서영 집행위원장은 "서울 중심이 아닌 모든 지역의 다양한 삶과 문화가 기록되고 역사로 되물림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지역의 책문화 중요성을 강조한다.


*
특집좌담 - 책문화생태계 모색과 대안
특집좌담 10회 기념 및
2019년 경제전망과 출판산업

<출판저널>이 통권 500호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특집좌담이 10회를 맞이했다. 이번 10회 좌담에서는 책문화생태계 모색과 대안에서 그동안 어떤 주제들을 다루었는지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출판저널> 독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책문화생태계 모색과 대안 특집좌담 주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19년을 전망해 본다. 특히 이번 10회 좌담에서는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박사와 함께 출판계가 알아야 할 경제 전망과 트렌드를 진단해 보는 좌담을 마련했다.


*
신간도서

<출판저널>이 선정한 이달의 책
편집자 기획노트
그림책 편집자 기획노트

신간목록

책가도展
발렌시아 고서점의 서재 / 임수식


*
Magazine in Magazine
독서경영 통권 14호

독서경영 운영 사례
(주)이랜드리테일 독서경영 운영 사례
(주)이디엠에듀케이션의 독서경영 운영 사례

김민주의 독서멘토링
리퐁텐의 우화 / 김민주

리더가 읽어야 할 책
《몽유병자들》 《수축사회》
《셰일 혁명과 미국 없는 세계》외 / 정승욱

지윤주의 독서디베이트 노하우
시의적절한 작품 선정하는 방법 / 지윤주

2017년 3월에 창간된 독서매거진 <독서경영>이 Magazine in Magazine 형태로 <출판저널> 508호부터 수록되고 있다. 이에 <출판저널>은 출판+독서를 동시에 즐기는 듀얼 매거진으로 독자들과 더 풍성한 콘텐츠를 전달하고자 한다.

독서경영 운영 사례 - <독서경영>은 2019년부터 기업들의 독서경영 운영 사례를 소개하는 코너를 연재한다. 이번 <독서경영> 14호에서는 '2018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이랜드리테일의 독서경영 운영 사례와, 최우수상을 수상한 (주)이디엠에듀케이션의 독서경영 운영 사례를 소개한다.

김민주의 독서멘토링 & 리더가 읽어야 할 책 - <독서경영> 14호 「김민주의 독서멘토링」에서는 우화와 관련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이번호 우화 이야기는 '라퐁텐의 우화'로, 17세기 프랑스의 우화작가 장 드 라퐁텐(Jean de La Fontaine; 1621~1695)이 만든 우화시집과 그의 일생을 소개한다. 한편 정승욱의「리더가 읽어야 할 책」에서는 《수축사회》《몽유병자들》《셰일 혁명과 미국 없는 세계》《시진핑의 중국》등 리더가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들을 소개한다.

독서디베이트 노하우 - <독서경영> 14호 「지윤주의 독서디베이트 노하우」에서는 시의적절한 작품을 선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요즘 가장 이슈가 되었던 '입시 스릴러 드라마' JTBC <SKY 캐슬>을 예로 들며, 공감대가 있다면 그 자체로 토론을 하기 보다는 관련 주제를 공유하는 도서를 선정하여 깊이 있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출판저널 509호
- Publishing & Reading Network -


출간 : 피알엔코리아(주)

분야
문예/교양지

규격
182*257*20mm

쪽 수 : 240쪽

발행일
2019년 02월 25일

정가 : 24,000원

ISSN
1227-1802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9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