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3) 춘향전쟁 [음악극, 정동극장]

글 입력 2019.05.19 23:0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춘향전쟁
- 2019 정동극장 창작ing -


포스터.jpg



무대 위에 펼쳐지는
ASMR 라이브 퍼포먼스






<시놉시스>


정동극장_창작ing_춘향전쟁_공연사진 (2).jpg


1961년, 서울. 통행금지 직전. 내일이면 그 유명한 춘향전쟁! 김지미 대 최은희, 홍감독 대 신감독, 국제극장 대 명보극장!

영화 '성춘향' VS '춘향전'을 둘러싼 숙명의 대결이 펼쳐지는 역사적인 순간이 다가오는데! 그런데 이때, 영화상영 준비에 한창이어야 할 신상옥 감독이 한양녹음실의 문을 박차고 들어오는 것이 아닌가? 알고 보니 영화 '성춘향'의 폴리아티스트 세형이 원본 필름을 들고 잠적해버린 것이었다. 개봉은 내일, 과연 신감독은 무사히 필름을 극장으로 옮길 수 있을 것인가? 세헝은 도대체 왜 필름을 가지고 잠적한 것일까? 과연 이 소리전쟁의 승리자는 누가 될 것인가?

※ 이 작품은 당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작가의 상상력으로 구성한 픽션드라마입니다.





<기획 노트>


1961년, 영화 '성춘향'에 판소리를 얹었다!
실제 영화적 사실을 음악극으로 풀어낸 <춘향전쟁>

전통 창작 음악극의 확장은 어디까지 계속될 것인가? 판소리, 폴리아티스트, 영화 성춘향 이렇듯 조금 이질적 요소들을 신선하게 묶어낸 음악극이 무대에 올라간다. (재)정동극장은 2019년 창작ing 시리즈 첫 번째로 레트로 소리극 <춘향전쟁>(작 경민선, 작곡, 신창렬, 연출 변정주)을 선보인다.

레트로 소리극 <춘향전쟁>은 한국 영화사의 중요한 사건을 배경으로 한다. 1961년 1월, 당시 한국 영화계의 양대 산맥이었던 신상옥 감독의 '성춘향'과 홍성기 감독의 '춘향전'이 열흘 간격으로 개봉했던 것. 두 편의 영화는 감독들뿐 아니라 당대 최고의 배우 최은희, 김지미를 내세운 라이벌 전으로도 개봉 전부터 엄청난 화제를 모았었다.

개봉 전 대부분 젊은 춘향과 베테랑 감독이 만난 '춘향전'의 승리를 예견했으나, 결과는 '성춘향'의 완승으로 서울 관객 36만 명. 당시까지 한국 영화사 최고의 흥행을 기록했다. 춘향전쟁이란 말은 당시 두 영화의 대결을 빗댄 기사의 타이틀이었다고 한다. 작품은 영화보다 더 영화 같던 실제 사건에 작가적 상상력과 음악적 실험성을 대담하게 접목하여 이제껏 보지 못한 새로운 형식의 음악극을 관객에게 선보인다.


정동극장_창작ing_춘향전쟁_공연사진 (1).jpg


소리와 음악으로 생생히 살아나는 1960년대
- 음악은 전통, 감수성은 복고, 형식은 현대

<춘향전쟁>은 과거의 사실을 전통의 요소를 기반하되 현대적 형식으로 해석한 진정한 의미의 뉴트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작품은 영화 '성춘향' 개봉을 코앞에 둔 어느 날 영화감독 신상옥과 폴리아티스트가 음향효과를 통해 완성도 높은 영화를 만들기 위한 고군분투하는 모습에서 시작된다.

소리꾼은 신상옥 감독과 변사가 되어 주인공과 화자를 오가며, 작품의 이야기를 이끌어 가며 마치 무성 영화를 무대에서 재연하는 것과 같은 추억을 전달한다. 반면 폴리아티스트 역할의 배우는 실제 영화 '성춘향'의 영상 위에 소리를 덧입히는 장면을 보여주며 우리가 미처 생각지 못한 '음향'의 세계를 시청각적으로 선사한다. 여기에 창작국악그룹 '그림THE林'의 세련된 음악이 함께 어우러지며 들리는 영역에서부터 보이지 않는 실체가 모여 지금껏 보지 못한 과감한 전통 창작극을 선보이는 것이다.

또한 <춘향전쟁>은 실제 영화적 사건, 유명인들의 이야기 이외에도 김일의 박치기, 통행금지, 시발택시 등 그 시절을 추억할 수 있는 소재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예전 물건들이 소품으로 사용되며 '레트로(복고)'의 감수성을 고스란히 무대 위에 옮겨놓는다. 장년층에게는 시대의 향수를 젊은 관객은 복고의 감수성을 느끼며 다양한 관객들의 마을을 사로잡을 것이다.


정동극장_창작ing_춘향전쟁_공연사진 (4).jpg


무대 위에 펼쳐지는 ASMR 라이브 퍼포먼스!
- 음악과 음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계세요?

음악과 음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계세요? <춘향전쟁>은 과감하게 질문을 던진다. 그렇다, 공연의 절반은 이 둘이 만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는 우리가 즐기는 공연, 미디어 매체의 음향효과가 그만큼 중요한 시대이다. 작품은 미처 알지 못했던 다양한 효과음의 세계를 무대 위의 또 다른 주인공으로 올렸다.

그리고 작품은 말한다. 과거 영화 '성춘향'이 성공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음향효과에서 비롯된다고. 작품은 폴리아티스트라는 소재를 통해 음악만큼이나 중요한 소리의 세계를 보여준다. 콩으로 파도소리를 내고, 풍선으로 불꽃놀이 소리를 내는 등 미처 생각지도 못한 사물로 각종 소리를 내는 장면을 통해 마치 ASMR을 현장에서 보는 것과 같은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신창렬 작곡가는 "음악을 표현하는 방식의 확장을 보여주고 싶다. 연주자들의 악기가 음향효과의 도구가 되고 소리꾼의 목소리는 또 다른 악기가 될 수 있다. 그만큼 소리의 표현방식이 다양하다. 소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보여주고 싶다."라고 작곡의 방향성을 밝혔다.


정동극장_창작ing_춘향전쟁_공연사진 (6).jpg





춘향전쟁
- 2019 정동극장 창작ing -


일자 : 2019.06.05 ~ 06.23

시간
화-토 8시
일 3시
월 쉼

장소 : 정동극장

티켓가격
R석 50,000원
S석 30,000원

주최/제작
(재)정동극장

주관
(재)정동극장
그림(The林)

관람연령
8세 이상

공연시간
80분





정동극장


정동극장.jpg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창작공연 제작극장, 정동극장


정동극장은 한국 최초의 근대식 극장 '원각사'의 복원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근현대 예술정신을 계승하며 1995년 개관하였다. 전통상설공연브랜드 「MISO:미소」(2000)을 론칭해 <춘향연가>, <배비장전>등 우리 고전을 무대화 한 전통공연을 선보였으며, 전통기반 창작공연 <가온>, <전통ing> 등 앞선 기획과 전통의 현대화를 통해 작지만 큰 극장을 모토로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전통의 가치, 창작의 힘을 믿습니다. 정동극장의 기획공연 시리즈


정동극장은 예술적이고, 대중적이며 완성도 높은 전통공연 제작을 목표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연중 시리즈로 선보이는 「정동극장 전통시리즈」를 시작한다. 새로운 시도를 통해 동시대 공존하는 전통 기반 공연을 만들어가는 정동극장의 기획공연 시리즈는 전통의 가치를 유지하되, 틀에 구애받지 않는 작품을 만들어 간다. 한층 풍성해진 정동극장 기획공연 시리즈를 통해 한걸음 더 가깝게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웹전단.jpg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