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어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톤코하우스 애니메이션展

어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글 입력 2019.05.29 22:5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톤코하우스 애니메이션展

TONKO HOUSE ANIMATION EXHIBITION IN SEOUL



“호기심과 상상으로 그린 빛의 세계”



포스터.jpg
 


나에게 애니메이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픽사’, ‘디즈니’, ‘드림웍스’를 제외하면 참으로 생소한 장르다. 저 3개의 회사에서 공개한 작품들은 꽤 많이 봤지만, 그 외에 애니메이션을 감상한 기억이 많지 않다. 그래서인지 ‘톤코하우스’ 전시회는 궁금하긴 하지만 큰 기대감을 가지진 않았다. 그저 새로운 것을 접한다는 생각을 하며 전시장으로 발을 향했다.


청담동에 위치한 톤코하우스 특별 전시장은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점점 존재감을 드러냈다. 창문에서부터 보이는 귀여운 캐릭터는 누가 봐도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곳이라고 짐작할 수 있었다.



작업실.jpg

 


톤코하우스는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의 주요 멤버 로버트 콘도와 다이스케 다이스 츠츠미가 독립해 설립했다. 로버트와 다이스는 <토이스토리 3>, <월-E>, <몬스터 대학교>, <라따뚜이>, <카2> 등 픽사의 대표작에서 활약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자신들만의 스토리를 보여주고자 한다. 2D, 3D 영화뿐만 아니라 TV 시리즈, 도서, 게임, 교육 자료 및 전시회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복합 미디어 회사를 지향하며 나아가고 있다.


전시는 2층으로 구성하여, 1층에는 대표 캐릭터와 이야기를 소개하며 자신들만의 스토리를 보여주고 2층에는 AR, 영상, 낙서 등 복합 미디어를 활용한 참여형 공간을 기획하고 있다. 전시 구성만 봐도 그들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이 대략적으로 드러나는 것 같다.



KakaoTalk_20190526_233239216.jpg

 

KakaoTalk_20190526_233239646.jpg

  


톤코하우스 전시장 1층에서는 단편영화 <댐키퍼>와 <뭄>을 만날 수 있다. <댐키퍼>는 돼지, 여우 등 친근한 동물을 캐릭터로 탄생시켜 환경 오염, 미세먼지, 따돌림 등의 사회적 이슈를 담아내고 있다.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주제를 귀여운 캐릭터와 따뜻한 색감과 빛을 이용해 서정적으로 풀어낸다.


톤코하우스 작품들, 특히 <댐키퍼>를 보면 특유의 색감과 빛을 잘 활용하여 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적절하게 풀어낸다는 생각이 든다. 전반적으로 노란빛이 감도는 색감과 상황, 기분에 따른 빛 표현은 캐릭터들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KakaoTalk_20190526_233240186.jpg
 


<댐키퍼>와 함께 만나볼 수 있는 또 다른 이야기 <뭄>. 개인적으로 나는 <뭄>의 이야기가 더 흥미로웠다. 잊히고 버려진 물건들에 대한 기억이 살고 있는 신비로운 땅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로 기억을 실체화하여 잊혀진 물건의 서사를 보여준다는 점이 새롭게 다가왔다.


이 이야기는 “뭄”에 한정하지 않고 다른 기억까지 풀어내서 다양한 시리즈로 기획해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잊혀진 물건과 기억을 다양하게 설정한다면 코믹, 감동, 슬픔, 기쁨 등 여러 정서들을 보여주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까지 확대하는 것도 좋은 기획이 될 수 이을 것 같다.



KakaoTalk_20190526_233242569.jpg
 
KakaoTalk_20190526_233244661.jpg
 
KakaoTalk_20190526_233243465.jpg
 

1층에서 <댐키퍼>와 <뭄>의 이야기를 보고 계단을 통해 올라오면 AR, 영상, 낙서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나타난다. 톤코하우스와 프레시 디버젼이라 불리는 연세대, 숙명여대 학생들과 협업하여 만든 “Tonko House Korea Exhibition” 앱을 다운로드한 후 실행하면 AR(증강현실) 체험을 제공한다.

2층에는 AR 체험과 함께 톤코하우스에서 제작한 영상을 상영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내가 영상을 보러 들어간 시간엔 “PIG, THE DAM KEEPER POEMS” 시리즈 중 마지막 편이 상영되고 있었다. 앞쪽 이야기를 몰라 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마지막 부분만 봤음에도 가족의 사랑, 친구와의 우정 등 따뜻한 감정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단순하게 그려진 배경은 캐릭터들의 행동과 표정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하여 캐릭터들의 감정을 주목하게 했다. 이 시리즈는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그 감정에 공감하며 힐링 받을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영상을 보고 나오면 전시장 반을 채우고 있는 낙서 공간이 준비되어 있다. 전시를 보고 떠오른 다양한 생각, 평소에 가지고 있던 이미지 등을 자유롭게 그려낼 수 있다. 내가 그려낸 것과 타인이 그려낸 것들을 보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공간이다. 실제로 다른 사람들이 그린 그림들을 보면 각자의 개성을 확인할 수 있고, 같은 캐릭터도 다르게 그린 것을 볼 수 있어 즐겁게 볼 수 있었다.


KakaoTalk_20190526_233240703.jpg
 
DSC02481.jpg
 

전시장이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그들이 만들어내는 캐릭터들과 그들이 담아내고자 하는 이야기와 그를 표현하는 방식들을 확실히 만나볼 수 있었다. 또한 영상, AR 앱, 교육 프로그램 등 그들이 발전하고 하는 방향성 역시 함께 제시하고 있어 톤코하우스가 지향하는 점을 알차게 설명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시를 관람하면서 “어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같다는 것이었다. 어린아이 역시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겠지만, 그들이 그려내는 이야기는 오히려 어른들이 더욱 공감할 감정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어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리는 “인사이드 아웃”, “업” 처럼 캐릭터들의 감정에 자신을 대입시키고 그들의 성장에 치유받을 수 있는 그런 따뜻한 애니메이션. 그것이 내가 느꼈던 톤코하우스가 가지는 특별함이었다.

어린 시절 순수했던 감성을 떠올리고 그것에 힐링을 받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톤코하우스 전시를 관람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곽미란.jpg
 

[곽미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