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우울한 날,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노래 추천 [음악]

하루 종일 내린 빗방울 수 보다 널 사랑하고 있어
글 입력 2019.06.16 21:1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11.jpg
 
 

우울한 날엔 꼭 비가 오거나 날이 흐리고 버스를 눈앞에서 놓치거나 새로 산 하얀 셔츠에 빨간 국물을 묻히게 되는 이상한 법칙들이 있다.


기분도 울적한데, 다른 것들까지 방해하니 우울함이 한 층 배가 되고 우울은 또 다른 우울을 불러와 마음속 깊이 먹구름을 형성하곤 한다. 그런 날엔 그저 가장 편안한 자리에 누워 내 귀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스르륵 잠에 빠질 때까지 기다린다. 그렇게 자고 일어나면 어느 순간 비는 그치고 맘을 흐리게 하던 먹구름도 사라져 맑은 햇빛을 맞이한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 때문에 지치고 우울한 날들은 어쩌면 가장 인생에서 가장 억울한 순간들일지 모른다. 그럴 땐 어찌해보려 억지로 노력하기 보다 그냥 그 시간을 흘러가는 대로 두는 편이 더 손해 보지 않는 행동일 수 있다. 행복한 순간을 더 붙잡으려 노력해도 그렇게 할 수 없듯이 우울한 순간들을 빨리 보내려 하는 것도 무의미하다는 뜻이다.


그래서 나는 마음이 지치고 울적한 순간에 떠들썩하게 놀고먹고 웃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곱씹을 수 있는 노랫말이 흐르는 이어폰을 귀에 꽂고 제일 좋아하는 자리에 누워 가만히 가사에 집중하기를 선호하는 편이다.


그동안, 내 귀와 마음이 좋아했던 그 노래들을 몇 가지 추천해볼까 한다.




1. 10cm - 매트리스



113.jpg
 


오늘은 내가 유난히 말이 많은 것 같아

몰라, 같이 있으니까 괜히 들떠있나 봐

뒤에서 날 꼭 안아줘 어깨에 턱을 괴고

그리곤 가만히 있어 잠들 것 같으니까



10cm 특유의 다정한 목소리와 단정한 기타의 멜로디가 어우러져 가사만큼 리듬에서도 안정감이 물씬 느껴지는 곡이다. 특히, 잠이 들랑 말랑할 때 마지막 곡으로 듣고 스르륵 잠에 빠지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꿈을 꾸게 해준다.




2. 폴킴 - 모든 날, 모든 순간



15.jpg
 


갈게 바람이 좋은 날에

햇살 눈부신 어떤 날에 너에게로

처음 내게 왔던 그날처럼

모든 날, 모든 순간 함께해



서정적인 멜로디와 쓸쓸하게 찬란하다는 말이 어울리는 가사가 참 아름다운 곡이다. 나는 특히 마지막 가사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문장에 도치법을 사용해 감정의 여운을 더욱 깊게 남기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좋은 날, 눈부신 날을 골라서 오겠다는 그 마음이 전해져 따뜻함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3. Crush - 잠 못 드는 밤(Feat. 펀치)



14141.jpg
 

파도처럼 밀려드는 마음

별빛처럼 쏟아지는 눈물

내 가슴에 부서져내린다


비가 오면 피할 곳을 찾듯 

힘이 들면 잠시 쉬어가듯

너의 뒤를 나 항상 지켜 줄 텐데



아련한 멜로디에 그리움이 가득 담긴 가사가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곡이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감정에 빗소리를 더한다면 이런 곡이 탄생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울적하지만 또 그렇게 우울하지만은 않다. 비가 내려 고인 물웅덩이에 말갛게 비치는 마음을 상상하면 기분 좋게 들을 수 있다.




4. Charlie puth - One call away



1313.jpg
 

I'm only one call away

I'll be there to save the day

Superman got nothing on me

I'm only one call away



찰리 푸스 특유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곡이다. 전화 한 통이면 달려갈 수 있다는 귀여운 마음과 슈퍼맨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빨리 와서 내 하루를 행복하게 해줄 것만 같은 자신감이 섞인 목소리 때문에 지친 마음을 달래기에 제격이다. 한창 하루하루 힘들고 지친 삶을 살고 있을 때, 이 노래가 큰 힘이 되어줬고 덕분에 찰리 푸스의 목소리만으로도 위로받을 수 있게 되었다.




5. 자전거 탄 풍경 - 그렇게 너를 사랑해



155.jpg


그렇게 너를 사랑해 언제나 늘 항상 변함없이

하루 종일 내린 빗방울 수 보다 널 사랑하고 있어 


그렇게 너를 사랑해 언제나 늘 항상 변함없이

우주를 수놓은 그 별들 수 보다 더 널 사랑하고 있어



단순한 가사에 정감 있는 리듬이 단순히 연인 사이의 사랑 노래라기보다는 이 세상 모든 관계에 대한 사랑을 노래하는 것처럼 들려 더 따스한 곡이다. 나는 주로 이 노래를 들으며 귀여운 생명체를 생각하곤 한다. 비록 반려동물은 없지만, 길 가다 보았던 귀여운 길고양이를 떠올리거나, 전날 보았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영화 속의 깜찍한 신 스틸러 등을 생각하며 들으면 그렇게 사랑스러울 수가 없다.


*


노래가 흘러가듯이, 그 순간도 함께 흘러가는게, 흘려 보내는 게 어떤 날은 더 좋을수도 있다는 것을 지나온 날들을 통해 깨닫는다. 행복한 순간을 떠올리게 하는 노래가 있듯, 우울한 순간을 흘려 보내는 노래도 필요하다.



122.jpg




김요빈.jpg
 


[김요빈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