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View] 너와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타린의 음악 Part 3

글 입력 2019.06.20 22:3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소녀, 기타를 만나다 (3)



글 - 작곡가 오상훈(Dike)



지난 Part 2에 이어 타린의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09.jpg



Q. 최근에 나온 정규앨범 <27>에 대한 얘기를 해볼게요. 항상 어쿠스틱 하면서 깔끔한 사운드의 음악을 잘하시는 것 같아요. 이 앨범을 작업하면서 있던 일들이 궁금해요. 어떤 생각을 하면서 이 앨범을 작업하셨나요?


A. 타린 : 새로운 소속사에 들어와 내는 첫 정규앨범이어서 그동안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한 번에 정리하고 싶었어요. 20대 중반을 지나가는 이 시기에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렇고 이 소녀는 사랑의 어떤 기로에서 만남, 사랑, 이별 등을 하는 다양한 스토리를 풀고 싶었어요. 흔하게 20대의 소녀라면 겪고 있을 만한 이야기들이라고 생각해요. 역시 사랑이라는 주제가 컸어요. 미니멀한 정제된 사운드에 초점을 맞춘 건 여전하고요.



Q. <27> 앨범의 수록곡 중 타린님이 가장 좋아하는 곡은 어떤 곡일까요?


A. 타린 : <사랑의 모양>과 <결국, 이별>이에요. 그중에 한 곡을 고르라면 <사랑의 모양>이고요.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을 보고 쓴 곡이에요. 사랑에 모양이 있다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당연히 우리가 사랑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잖아요. 그걸 알 수 있다면 사랑의 답도 결론도 알 수 있을 테니까 알고 싶었어요. 어떻게 보면 진정한 사랑을 못 찾은 것에 대한 두려움, 조급함이 있을 수도 있을 거고 지나가버린 사랑이 정말 사랑했던 사람이라면 놓쳐버린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워하는 마음과 불안함에 대한 이야기들이에요.



타린의 <사랑의 모양(Shape Of Luv)>

Duet Ver. LIVE



Q. 지금까지 어쿠스틱한 편성을 가지고 다양한 음악을 하셨어요. 특히 최근 싱글 중 <어때요>가 듣기 편안하고 좋더라고요. 요즘 많이 들을 수 없는 보사노바 곡이라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이 곡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A. 타린 : OST 작업을 제외하고는 제 곡이 아닌 다른 작가분의 곡을 노래했어요. 제가 좋아하는 작사가 굿초이스님과 작곡은 빨간양말님들이 해주셨어요. 특히 굿초이스님은 효린의 <안녕>과 같이 명곡들을 작업하신 작사가님이에요. 굉장히 설렘이 가득한 ‘이런 나 어때? 오늘 한번 만나 볼래?’라는 감성의 곡이에요. 저 혼자만의 생각이지만 이소라님의 <청혼> 같은 뉘앙스랄까요.



타린의 <어때요> LIVE



Q. 얼마 전에 새 싱글인 <그 밤의 MUSIC>은 개인적으로 꽤 인상 깊은 곡이었어요. 게다가 곡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좋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이전에 개인적으로 타린님을 만났을 때 이곡을 먼저 들려주셨잖아요. 그때 작업한 곡마다 컨셉과 스토리텔링 등이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는 걸 보고 곡마다 들이는 정성이 엄청나다고 생각했어요.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이 곡을 들으면 될까요?


A. 타린 : 참고로 앨범 아트 작업을 회사 내부의 디자이너분이 해주셨는데 제가 진짜 원했던 색감을 잘 잡아주셨어요. 이 노래를 사람들이 들을 때 가능하다면 바닷가 근처의 바(Bar)에 들어가서 들었으면 좋겠어요. 아니면 밤에 운전을 하면서 듣거나 한강을 보면서 들었으면 해요. 심상이 잘 떠오르는 곡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 당시 사랑했던 사람과 들었던 음악을 들으면서 그 사람을 떠올리고, 그러면서 슬프지도 행복하지도 않은 무덤덤한 감정으로 “우리 그랬었구나” 하는 곡이에요. 가사 중에 절이 끝날 때마다 ‘다시 한번 더’라고 노래하는데 그게 너와 들었던 그 노래를 다시 한번 듣겠다는 의지예요. 여전히 이 노래가 저에게도 뭔가 남아있는 감성의 곡이에요. 그러고 보니 <사랑의 모양>과 <그 밤의 MUSIC> 은 비슷한 시기에 완성했어요. (웃음) 이것만큼은 누군가에게 고맙네요.(웃음)


Dike : 제가 이런 경우에 늘 하는 얘긴데 이런 경우에 그 사람이 고마운 게 아니라 본인이 곡을 잘 쓴 거라서 고마울 필요가 없다고 얘기해요. 타린님이 잘한 거죠. 고마울 필요가 없어요.(웃음)


타린 : 좋네요, 좋네요.(웃음)



10.jpg



Q. 평소에 곡에 대한 기획이나 스토링텔링이 잘 짜인 상태에서 곡을 쓰신다는 느낌이 들어서 가사에서 가지고 있는 메시지들도 궁금했어요. 지금까지 작업한 곡 중에서 가사가 가장 맘에 드는 곡은 어떤 곡일까요?


A. 타린 : <그 밤의 MUSIC>이에요. 너무 맘에 들어요. 그리고 요즘 쓰고 있는 곡 중에서는 제 친동생이 보내준 글에 영감을 받아서 쓰고 있는 곡이 있어요. 심상이 혼재된 공감각적인 가사를 잘 메모해서요. 따뜻한 파란색 같은. 최근 이런 가사에 꽂혀있어요 잘 발전시켜서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스토리를 풀고 있어요.
 


Q. 타린으로서 보이는 이미지와 실제 한재원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사실 제가 보기에는 실제의 모습이 훨씬 인간적이고 매력적으로 보이거든요. 처음 만났을 때 생각했던 이미지랑 많이 달라서 당황하기도 하고.(웃음) 두 캐릭터 사이의 간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A. 타린 : 사실 20대 초반에는 이것도 나니까 다들 좋아해 줄 거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생각해도 이질감은 있어요. 사람이 밝은데 음악도 같이 밝아야 하나?라는 생각을 해요. 물론 그렇게 겹치면 효과적이긴 하겠지만요. 제 주변에서도 놀라는 사람이 대부분이고 열 명 중에서 아홉이 놀란다는 건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다는 거니까 저도 이질감에 대해선 느끼고 있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타린’ 일 때는 음악적으로 밝거나 어두울 수 있는 모습을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마주하는 ‘한재원’은 많이 밝다고 느낄 수 있어요. 좀 정리가 안 되긴 하는데 차이점은 확실히 크죠. 스스로도 혼란이 많이 오기도 해요. 밝은 노래를 부르면서 이게 타린인가? 같은 생각이 들어버리거든요. 그 중간지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는 있어요. 한편으로는 제 지인들 외에는 저를 직접 볼 일이 없으니, 팬 분들이 저에 대한 이런 부분을 느낄 일이 있을까 싶기는 해요. 확실히 가끔 사람들이 깜짝 놀라기도 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재원이를 만났을 땐 타린이랑 좀 다르고, 타린이를 봤는데 재원이랑 좀 다르니까... 저 지금 뭐라고 하는 거죠?(웃음)



11.jpg



Q. 항상 밝은 모습이면서도 동시에 이면에 어두운 부분들도 간혹 보인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었어요. 사실 곡에서도 마이너한 감성이 많잖아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아티스트가 아닌 한재원으로서의 삶의 가치관이나 목표들이 궁금해요.


A. 타린 : 요즘 제일 추구하는 건 행복이에요. 이 말은 지금이 그렇게 행복하지 않다는 얘기일 수 있는데 남이 볼 때 저는 언제나 행복하고 행복지수가 높은 사람이긴 하거든요. 남이 보는 행복 말고 스스로 느끼는 행복지수에 대한 점수를 준다면 어떨지 생각해본다면 절망적이진 않지만 만족스럽지도 않은 것 같아요. 그리고 언젠가 책을 하나 써서 내고 싶어요. 사랑이야기가 담긴 소설이 좋은 것 같아요. 공간을 꾸미는 걸 좋아해서 언젠가 조그마한 공간에서 소소하게 추억을 만들어가는 그런 샵을 내고 싶어요. 지금은 준비가 안 되었는데 내가 만든 공간에 사람을 초대해서 소소한 행복을 찾는 건 언제나 가지고 있는 꿈이에요.



Q. 영향을 받은 뮤지션은?


A. 타린 : 20대 초반에는 코린 베일리 래(Corinne Bailey Rae)를 많이 들었어요. 디사운드(D'Sound)도 요즘도 듣고 있고요. 로빈 시크(Robin Thicke)와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데뷔 앨범도 계속 들어요. 루시드폴도요.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미니멀한 편성에 R&B 느낌의 멜로디 등이 이 분들로부터 나오지 않았나 싶어요. 요즘에는 나오미 앤 고로(Naomi & Goro)라는 일본 부부 아티스트를 많이 들어요. 그리고 유이(Yui)도요. 예전에 영화 ‘태양의 노래’의 <Goodbye Days>에 완전히 빠졌었어요. 제가 음악을 하게 된 계기가 유이 때문이거든요. 밤마다 지하철역에서 기타 치고 사람 찾고. 그런 소녀였죠. 데파페페나 코타로 오시오 같은 기타 연주자들의 음악도 좋아해요.



12.jpg



Q. 앞으로 어떤 아티스트가 되는 게 목표인가요?


A. 타린 : 이게 진짜 나야, 라는 끝내주는 작품을 하나 만들고 싶어요. 혼자서 하는 생각은 <그 밤의 MUSIC>이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또 대중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네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어요. 뻔한 키워드긴 하지만 꿈과 희망, 위로를 줄 수 있었으면 해요.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느꼈다고 저에게 메시지를 보내줄 때는 진짜 엄청난 자극이 돼요. 삶을 음악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꼭 그렇게 해주고 싶어요. 그리고 교육 쪽으로도 관심이 있어요. 한동안 제 꿈은 누군가의 꿈이 되는 게 저의 꿈이었고 여전히 그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좋은 기운을 전파하고 싶어요.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A. 타린 : 앨범 준비를 계속하고 있어요. 요즘 곡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항상 작업은 멈추지 않고 있어요. 혼자서 하는 생각이지만 멀지 않은 날에 제가 냈던 곡들을 모아서 소소하게 작은 콘서트를 여는 걸 떠올리고 있어요.



13.jpg



Q. 마무리 인사를 부탁드립니다.


A. 타린 : 제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해 본 적은 정말 오랜만이에요. 고맙습니다. 그리고 제가 음원 활동만 하고 있어서 제 근황이 궁금한 팬들이 꽤 많을 거예요. 이 인터뷰를 보시는 분들이 요즘 타린의 근황이 이랬구나, 하고 이해해주는 좋은 시간이 되었으면 해요. 활동하는 건 죽지 않는 이상 멈출 일이 없으니까(웃음) 계속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어요.


우리 모두 작은 것에서 행복을 많이 찾고 계속 행복해요! 감사합니다.



타린의 <그 밤의 MUSIC> LIVE






#전지적 Dike 시점


그녀의 깔끔한 어쿠스틱 사운드는

기타를 잡기 시작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들어볼 것!!


어쿠스틱의 교과서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말하는 것이다.


원래 전교 1등도 좀 하고 SKY에 딱 붙으려면

교과서에 충실해야 한다는 거,

다들 알고 있지?






오상훈



사진.jpg


프로듀싱팀 Vlinds의 작곡가이자 인디레이블 캔들인유어스(Candle In Yours)의 공동대표.


자아가 생길 때부터 밴드음악에 빠져 일렉기타를 치며 음악을 시작한 인디덕후.


사실 음악보다 글 쓰는 일을 더 좋아해서 아티스트들의 이야기를 글로 쓰는 중이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